사회 대구MBC NEWS

대구 중학생·학부모 ‘진로 교육 만족도’ 전국 1위

심병철 기자 입력 2026-02-09 13:30:00 조회수 46

대구시교육청이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주관한 ‘2025년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 조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중학교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부문 공동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는 2006년부터 시행된 국가승인 통계로, 학생들의 진로 역량과 학교의 진로 지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지표입니다.

대구교육청은 그동안 개별 지표에서 상위권을 유지해 왔지만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에서 동시에 전국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구 지역 중학생의 만족도는 3.93점(전국 평균 3.73점), 학부모 만족도는 3.87점(전국 평균 3.64점)으로 집계되어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대구교육청은 이런 성과가 체계적인 진로 지원 시스템이 자리를 잡으면서 가능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시교육청이 꼽은 성공 요인은 학생 주도적 참여와 생애 주기별 맞춤 지원,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연계 등입니다.

학생 주도적 참여는 학생의 흥미와 강점을 바탕으로 한 ‘탐구 중심 진로활동’ 확대입니다.

생애 주기별 맞춤 지원은 중1 대상 '비포스쿨' 및 진로 체험비 전원 지원, 중3 대상 진로코칭 프로그램 운영 등입니다.

전문성 강화는 중학교 진로 전담 교사 100% 배치 및 ‘학년형 진로 진학협의체’ 운영을 말합니다.

교육과정 연계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 연계 교육 100% 실시를 말합니다.

대구교육청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고교학점제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와 일반계·직업계고 선택 지도 등 실질적인 학업 설계를 지원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대입과 직결되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진로 교육과 연계해 학교생활 전반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직업계고 취업률 전국 1위라는 성과 역시 중학교 단계부터 탄탄하게 다져온 진로 탐색 과정이 고등학교 단계의 성공적인 설계로 이어진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 # 대구교육청
  • # 진로교육만족도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심병철 simbc@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