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구MBC NEWS 대구MBC NEWSDESK 대구MBC NEWSTODAY

윤재옥 "대구시장 출마···대구 리더십, 이제는 바뀌어야"

권윤수 기자 입력 2026-02-05 20:30:00 조회수 13

◀앵커▶
4개월도 남지 않은 대구시장 선거에 국민의힘에서는 중진 의원들이 대거 출마해 본선보다 더 뜨거운 경선이 예상됩니다.

4선의 중진, 윤재옥 국회의원도 이 대열에 뛰어들었는데요.

권윤수 기자가 윤재옥 의원을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Q. 최근에 행정 통합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됐습니다. 의원님도 발의에 참여하셨나요?

A. 네, 참여했습니다.

Q. 네, 행정 통합 어떻게 추진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A. 대구·경북에 숙원 사업을 해결하고, 미래 산업 기반을 다진다. 그런 관점에서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반드시 신속하게 통합을 이루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덩치 키우기 통합이 돼서도 안 되고, 일시적인 지원에 그쳐서도 안 됩니다.
그래서 이게 법적·제도적으로 권한 이양이 돼야 하고, 또 지역의 의견이 법안 추진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이 돼야 합니다. 그래서 대구·경북 같은 경우에는 북부권이 걱정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내용도 법안에 가급적 담아야 한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대구시장 출마 계기는?

A. 고민 끝에 이 대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 구조적이고 오랫동안 켜켜이 쌓인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과연 지금의 방식으로 가능할까? 그런 고민을 쭉 해 오다가. 아, 지금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뭐 훌륭한 분들이 많이 출마를 선언했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는 내가 이 책임을 맡아서 희생하고 책임지는 또 결단의 그런 대구시를 만들어야 하겠다. 그런 생각 끝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Q. 대구 침체 원인은 '리더십의 부재'라고 진단하셨어요. 사실 전임 시장 같은 경우에는 강한 리더십의 소유자셨잖아요. 어떤 리더십을 표방하십니까?

A. 전임 시장의 리더십을 문제 제기하기보다는 이제 대구의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하는 그런 차원에서 산업 구조도 바뀌어야 하고, 또 여러 가지 그 미래 전략도 바뀌어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또 리더십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대구 문제는 어떤 특별한 경험이나 전문성을 가진 한 사람이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흔히 이제 요즘 뭐 속도보다 방향이라 하는데, 대구 문제는 저는 속도와 방향을 다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속도는 일하는 추진력을 갖춰야 하고 방향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 하는 통찰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비교적 낮은 인지도와 지지율 극복 방안은?

A. 그동안 저는 일을 하는 데 당과 국가가 항상 먼저였고 특히 대구가 먼저였습니다. 제 개인을 앞세우는 정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또 뭐 일한 것보다 그 제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정치를 해왔습니다. 제가 어릴 때 그렇게 배워왔고, 그게 몸에 배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이 알려지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이제 선거 초반에 그런 뭐 조사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뭐 많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여론조사의 신뢰도 문제도 있고, 또 제가 지역을 위해서 어떤 결과를 창출했고, 또 우리 당에서 어떤 역할을 위기 때마다 해왔는지를 시민들께 잘 알려드리고, 또 제가 가진 대구 발전에 대한 어떤 책임감과 진정성을 잘 이렇게 시민들께 말씀드리면 시간이 지나서 이제 서서히 누가 이 시점에서 가장 적임자인지를 시민들이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Q. 경찰 출신이시고 정치를 오래 하셨는데 지방 행정을 총괄하는 대구시장으로 잘 해낼 수 있겠느냐는 의견에는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A. 제가 지방 행정을 총괄하는 행정안전위원회 국회의원 하면서 6년이나 있었습니다. 또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도 있습니다. 지방 행정을 어느 국회의원보다 많이 안다고 자신합니다. 그래서 행정을 알고, 또 제가 경기도 경찰청장을 하면서 2만 명 이상 되는 조직을 관리한 조직 관리 경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구시정, 대구의 지방 행정을 누구보다도 더 이렇게 잘 알 수 있고, 이제 시장은 사실은 '대관소찰'하면서 실무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시민들이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크고 힘들고 중요한 문제에 천착해서 해결해 주는 그런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Q.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A. 감사합니다. (영상취재 이동삼)

  • # 국민의힘
  • # 윤재옥의원
  • # 지방선거
  • # 대구시장
  • # 국민의힘후보
  • # 대구시장선거
  • # 대구시장후보
  • # 윤재옥출마
  • # 윤재옥출마선언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