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2026학년도 대학 수능 시험이 이제 끝났지만 지금부터가 진짜 승부처입니다.
수능 가채점 결과에 따라 수시와 정시 전략을 재정비하고, 남은 대학별 고사에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심병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수능 시험장을 나서는 수험생들의 표정은 제각각 희비가 엇갈립니다.
시험을 잘 쳤든 그렇지 않든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수능 가채점 결과가 예상보다 낮을 경우 수시 남은 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반면 수능 성적이 예상보다 잘 나오면 이미 원서 접수를 한 수시 논술고사나 면접고사를 포기하고 정시모집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술고사와 면접고사는 지망 대학의 기출문제와 예시 문제를 통해 출제 유형을 철저히 파악해야 합니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논술 준비는 지원 대학별로 제시하는 출제 의도, 채점 기준 등을 고려해 제한 시간 안에 맞춰 쓰는 연습을 하고 면접 대비는 입학처 사이트에 공개된 기출문제, 면접 관련 가이드북 자료로 예시 답안을 만들어보고 구술해 보는 실전 연습이 필요합니다."
올해 정시 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학생부 반영 확대입니다.
지난해 서울대, 고려대에 이어 올해는 연세대, 한양대, 성균관대 사범대 등 주요 대학이 정시에 학생부를 반영합니다.
연세대와 고려대는 교과를 정량평가하고, 서울대, 한양대 등은 정성평가를 합니다.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
"올 수능에서 국어, 수학, 영어 모두 변별력이 높아 N수생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여 의약학 계열 및 반도체 등 첨단 학과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고 자연계 중위권 중심의 수험생들은 상위권 대학 인문계로 교차지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시 모집에서는 상위권 대학이 가군과 나군에 몰려 있어, 최소 한 곳은 합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수능 성적은 12월 5일 통지되고, 수시 합격자 등록 기간은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이며, 4년제 대학 정시 원서 접수는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 # 대입수능
- # 대학수능
- # 수능이후전략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25-11-14 17:19
일본 불교 Monkey의 교육.종교 등 모든 주권은 일본 항복과 함께 한국에서 존재할 수 없음.역사,법, 종교, 문화, 대학은 정치와 별개임.근대세계 지배세력 서유럽.세계사의 수천년 문명,인정받아온 혜택자 중국. 수천년 역사를 기록한 세계사 기득권들은 무엇을 유지했고,무엇을 잃었는지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2차대전 승전국이자 UN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이 된 미국과 소련(러시아)도 무엇을 얻었고, 무엇을 잃었는지, 자기진단을 해보아야 합니다. 서유럽,중국,미국,소련(러시아) 본인들이 이런 내용들을 잘 알고 있어야 갈등이 적어집니다.*먼저 한국 관련 내용입니다.필자가 일본 잔재학교 서울대등 질타 이유는,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받아들여,한국.대만.동남아,쿠릴열도등에 일본 주권없고 축출해야한다는 국가원수들 합의문때문.그리고 한국 임시정부는 한일병합무효,대일선전포고.*한국에 주권없이 남겨진 패전국 일본잔재 경성제대후신 서울대와 초급대출신 국립대,중.고교등은 축출(폐지)대상@한국 국사교육은 대학분야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 고등학교 교육은 향교.서원이외에 국사 교과서로 교육시킬 신생 학교들이 없음. 국사 성균관자격 宮성균관대.서강대는 예수회의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양반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상위규범인 국제법,한국사, 헌법, 세계사,주권기준이라 변하지 않음. 5,000만 한국인 뒤, 주권.자격.학벌없이, 성씨없는 일본 점쇠(요시히토,히로히토등)가 세운, 마당쇠.개똥이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그뒤 서울대 미만 전국 각지역 대학들.@심산 김창숙 선생은, 해방후 미군정당시, 미군정이 복구한 성균관의, 성균관장이 되시고, 전국 유림대회 결의에 따라, 성균관장의 자격으로, 미군정에 성균관대를 대학으로 등록(성균관은 제사기구로 2원화하여 현재에 이름.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대학 국사 성균관자격은 성균관대가 계승)@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포함)을 받아들여,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고, 한국영토에서 축출해야 될 일제 잔재 종교정책과,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등 각종 왜구학교.@김창숙 선생 개인이, 인품이 훌륭하거나, 임시정부 요인이라서가 아니라, 미군정에서 법으로 성균관을 복구시켜서, 성균관장에 선출되었고, 성균관장 자격으로, 미군정에 성균관대를 대학으로 등록하여서, 성균관대가 국사 성균관의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자격을 승계해 온것임.국사 성균관의 승계대학이 성균관대라는건 성균관대, 성균관, 여러 백과사전 공통된 견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