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회 대구MBC NEWS

대구본부세관, 25년 하반기 원산지 검증 지원사업 시작

김철우 기자 입력 2025-07-09 09:26:30 조회수 2


대구본부세관은 7월 10일부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하반기 '원산지 검증 대응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원산지 검증은 수입국 관세 당국이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특혜관세를 신청한 수입 물품에 대해 원산지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위반 시 특혜관세 적용을 배제하는 행정절차입니다.

원산지 검증 대응 지원사업은 무역 상대국의 원산지검증에 취약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자유무역협정을 활용함으로써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미국의 관세정책 변화로 인해 대미 수출기업의 원산지 관리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이번 사업에서는 대미 중소 수출기업을 최우선으로 선정하여 기업이 원산지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합니다.

또 관세청 추천을 거쳐 금융위원회 '혁신 프리미어 1000 사업'에 최종 선정된 기업과 소상공인도 우선 선발 대상에 포함됩니다.

우선선발 대상 1순위는 대미 중소 수출기업, 2순위는 관세청 추천을 거쳐 '혁신 프리미어 1000 사업'에 최종 선정된 기업과 소상공인입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원산지검증 전문가인 관세사가 직접 기업을 방문해서, 검증 대비에 필요한 사항을 컨설팅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컨설팅 주요 내용은 원산지 증명서류 작성 보관 방법, 원산지검증 대응 매뉴얼 작성 방법, 모의 원산지 검증 및 개선안 도출, 원산지 관리시스템 활용 및 원산지 인증 수출자 인증 방법 등입니다.

원산지 관리시스템은 원산지판정, 증명서 발급, 증빙서류 보관 등 기업에서 자유무역협정 원산지 관리를 쉽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세청과 한국원산지정보원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보급하는 시스템이고 원산지 인증 수출자는 관세청장이 인증한 수출자에게 원산지증명서 발급 권한 또는 기관 발급 시 제출 서류 간소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참여하려는 기업은 7월 10일부터 7월 18일까지 관세청 FTA 포털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사업 세부 사항은 관세청 FTA 포털 또는 대구본부세관 누리집 사업 공고를 참고하거나 대구본부세관 수출입 기업 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 중소기업
  • # 대구본부세관
  • # 소상공인
  • # 원산지 검증
  • # 자유무역협정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김철우 kimcw@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