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구MBC NEWS

전국 교육감들, 새 정부에 '수능·내신 절대평가 전환' 공식 제안

심병철 기자 입력 2025-07-04 10:31:24 조회수 4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내신의 절대평가 전환을 뼈대로 하는 대입제도 개편안을 새 정부에 공식 제안했습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7월 2일 정부 국정기획위원회에 다음과 같은 4대 교육 과제를 전달했으며, 이 같은 사실을 3일 밝혔습니다.

4대 교육 과제는 고교-대학 연계 대입제도 개편과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교육청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지방 교육재정 안정적 확보, 교원 정원 관리 권한 이관과 교권 보호 체계 확립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고교-대학 연계 대입제도 개편인데, 수능 절대평가 전환 및 서술·논술형 문항 도입, 내신 절대 평가로 전환, 고등학교 3학년 2학기를 포함한 전 학년 성적의 대입 반영이 주요 내용입니다.

또한 교권 보호 체계 확립을 위해 교원지위법을 강화하고 무고성 아동 학대 신고로부터 교원을 보호할 장치 마련을 요구한 점도 주목됩니다.

강은희 시도교육감협의회장(대구시교육감)은 "교육자치의 실질적인 강화와 지방 교육의 혁신이 곧 국가교육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제안은 현행 상대평가 중심의 입시제도가 과도한 경쟁을 유발한다는 교육계의 오랜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절대평가 전환은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성적순으로 평가하는 상대평가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절대평가 전환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이재명 정부가 교육감들의 이런 제안을 어떻게 수용할지, 그리고 이 제안이 미래 교육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다만 교육계 일각에서는 절대평가 전환 시 발생할 수 있는 학력 저하 우려 등 논란의 여지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 강은희
  •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 # 수능내신절대평가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심병철 simbc@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
댓글(1)
  • 2025-07-04 20:32

    일본 불교 Monkey의 교육.종교 등 모든 주권은 일본 항복과 함께 한국에서 존재할 수 없음.역사,법, 종교, 문화, 대학은 정치와 별개임.근대세계 지배세력 서유럽.세계사의 수천년 문명,인정받아온 혜택자 중국. 수천년 역사를 기록한 세계사 기득권들은 무엇을 유지했고,무엇을 잃었는지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2차대전 승전국이자 UN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이 된 미국과 소련(러시아)도 무엇을 얻었고, 무엇을 잃었는지, 자기진단을 해보아야 합니다. 서유럽,중국,미국,소련(러시아) 본인들이 이런 내용들을 잘 알고 있어야 갈등이 적어집니다.*먼저 한국 관련 내용입니다.필자가 일본 잔재학교 서울대등 질타 이유는,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받아들여,한국.대만.동남아,쿠릴열도등에 일본 주권없고 축출해야한다는 국가원수들 합의문때문.그리고 한국 임시정부는 한일병합무효,대일선전포고.*한국에 주권없이 남겨진 패전국 일본잔재 경성제대후신 서울대와 초급대출신 국립대,중.고교등은 축출(폐지)대상@한국 국사교육은 대학분야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 고등학교 교육은 향교.서원이외에 국사 교과서로 교육시킬 신생 학교들이 없음. 국사 성균관자격 宮성균관대.서강대는 예수회의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양반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상위규범인 국제법,한국사, 헌법, 세계사,주권기준이라 변하지 않음. 5,000만 한국인 뒤, 주권.자격.학벌없이, 성씨없는 일본 점쇠(요시히토,히로히토등)가 세운, 마당쇠.개똥이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그뒤 서울대 미만 전국 각지역 대학들.@심산 김창숙 선생은, 해방후 미군정당시, 미군정이 복구한 성균관의, 성균관장이 되시고, 전국 유림대회 결의에 따라, 성균관장의 자격으로, 미군정에 성균관대를 대학으로 등록(성균관은 제사기구로 2원화하여 현재에 이름.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대학 국사 성균관자격은 성균관대가 계승)@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포함)을 받아들여,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고, 한국영토에서 축출해야 될 일제 잔재 종교정책과,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등 각종 왜구학교.@김창숙 선생 개인이, 인품이 훌륭하거나, 임시정부 요인이라서가 아니라, 미군정에서 법으로 성균관을 복구시켜서, 성균관장에 선출되었고, 성균관장 자격으로, 미군정에 성균관대를 대학으로 등록하여서, 성균관대가 국사 성균관의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자격을 승계해 온것임.국사 성균관의 승계대학이 성균관대라는건 성균관대, 성균관, 여러 백과사전 공통된 견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