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구MBC NEWS

경북도, 교육청과 지역 특화 돌봄 서비스

김철우 기자 입력 2025-03-05 09:51:52 조회수 3


경상북도는 경북교육청과 함께 '2025 마을 밀착형 지역 특화 공모 사업'의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지역과 학교가 함께 하는 돌봄 서비스를 추진합니다.

경북도는 2025년 2월 2주 동안 도내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27개 팀을 선정했습니다.

경북도와 교육청은 2025년 11월까지 27개 팀에 프로그램 운영비 예산을 지원하고, 지역아동센터 경상북도 지원단은 사전 워크숍,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학교와 센터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권역 단위로 초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가 돌봄 팀을 먼저 구성하고, 마을 관계 기관과 단체의 협조를 받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 밀착형 돌봄 사업입니다.

돌봄 프로그램으로는 경주 내남초등학교와 성동지역아동센터가 연계한 '꿈, 사랑, 인성교육이 꽃 피는 성동, 내남 마을을 위한 굿센스'는 농촌 마을인 내남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직접 마을 이야기를 들려주고, 사자소학을 통한 예절을 가르쳐 주는 '우리 마을 옛날 옛적에',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도자기, 한방을 체험하는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체험' 등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해 아이들과 어른들의 관계 형성과 지역과 아동의 상생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역 문화자산 활용이 돋보이는 돌봄 프로그램은, 포항의 동해초등학교, 한울지역아동센터, 동해지역아동센터가 연계한 '동해 어린이 연

오 세오 예술단의 지역 문화 활동 프로젝트'는 지역 예술가, 문화단체, 지역 문화 유산을 활용해 문화와 예술 활동을 통한 돌봄 프로그램입니다.

상주의 상영초등학교와 상주지역아동센터가 연계한 '어르신들과 온정의 차 한 잔, 국악 한소리'는 전통문화인 다도와 사물놀이를 지역문화단체가 교육하고, 아이들이 지역의 어르신 복지시설 방문과 지역 축제 참가해 지역과 소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교육을 접목한 지원 프로그램들입니다.

  • # 돌봄
  • # 경북도
  • # 교육청
  • # 지역특화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김철우 kimcw@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