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원이 해외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디지털 도어록 10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3개 제품은 화재 발생 시 문을 열 수 없어 외부로 대피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튬 이차전지가 내장된 5개 제품은 배터리가 발화하거나 폭발해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1개 제품은 내부 배터리 방전 시 비상 전원을 공급하는 단자가 없어 외부에서 문을 열 수 없었습니다.
한편 10개 제품 모두 출입문에 구멍을 뚫는 위치와 크기를 나타내는 타공도가 국내표준과 달라 설치할 때 추가 비용이 들고 이사할 때는 출입문을 원상 복구하거나 변상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알리익스프레스에 안전성이 미흡한 6개 제품의 유통 차단을 권고했고, 알리익스프레스는 해당 제품의 검색과 판매를 차단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환불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1533-6727(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에 연락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제품 환불 이후 디지털 도어록을 교체하려는 경우에는 KC 안전 확인 등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매해 설치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 # 한국소비자원
- # 디지털 도어록
- # 안정성 미흡
- # 알리익스프레스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