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동대구역 앞에 우뚝 선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박정희 대통령 기념 사업에 관한 조례안'을 근거로 세워졌는데, 시민 단체가 이 조례를 폐지해야 한다며 대구 시민 만 4천여 명 서명을 받았습니다.
곧 폐지 조례안을 청구할 예정인데요. 이번 주민 조례안 의미와 앞으로의 절차, 변예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꾹꾹 눌러쓴 이름 석 자, 책상 위 서류가 가득합니다.
박정희 동상 건립의 근거가 된 박정희 대통령 기념 사업에 관한 조례 폐지에 동의한 대구 시민들입니다.
시민단체는 이번 시민들의 서명을 바탕으로 폐지 조례안을 청구합니다.
폐지 조례안에는 박 전 대통령은 지방자치단체가 기념할 인물이 아니라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1월 13일 정오 기준, 온라인에서는 만 4천여 명이 조례 폐지안에 뜻을 함께했습니다.
조례 청구에 필요한 서명 수, 만 3천여 명을 훌쩍 넘겼습니다.
필요한 서명 수를 채운 건 2011년 '대구시 친환경 의무급식 등 지원' 조례 이후 처음입니다.
◀강우진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박정희 대통령 기념 사업에 관한 조례안 통과에 대한) 공청회라든지 시민사회의 요구를 반영하는 절차적인 정당성 확보를 위해서 많은 노력들을 한 것이 아니고요. 그래서 박정희 동상 사건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그런 여러 가지 계기들이 마련되지 않다고 하더라도 시민들의 요구는 항상 존재한다는 거죠."
특히 2030세대의 참여가 두드러졌습니다.
◀김선미 대구 시민▶
"(지원 조례안이) 재검토가 되고 사람들이 이렇게 반대하는 의견이 뭔지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소통을 통해서 수정돼야 한다고 생각을 해서 서명에 동참을 하게 됐습니다."
SNS를 통해 대구시에서 독재자를 우상화하려 한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임성종 박정희우상화사업반대 범시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
"우리 청년들에 의해서 그 보수는 균열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고 그 균열의 시발점이 바로 박정희라는 대구·경북에서 반신반인의 경지에 있는 사람에 대한 동상 반대 의견이 주민 조례로 청구될 수 있는 그런 힘으로 발휘되기 시작했다."
시민단체는 1월 15일, 대구시의회에 청구인 명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의회 문턱을 넘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대통령 기념 사업 조례를 만들 때, 시의원 32명 중 31명이 찬성했기 때문입니다.
남은 절차도 순조롭지 않습니다.
대구시의회는 청구인 명부를 공고한 뒤, 폐지안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습니다.
폐지안 수리 여부는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하는데, 이의신청이 끝난 후 3개월 안에 결정해야 합니다.
폐지안이 받아들여지더라도, 의장 명의로 발의해야 하고 최종 심의와 의결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주민 조례가 청구된 만큼, 시민의 목소리를 대구시와 대구시의회가 귀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MBC 뉴스 변예주입니다. (영상취재 김종준, 그래픽 한민수)
- # 박정희
- # 박정희동상
- # 주민조례청구
- # 주민조례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 '계엄만 네 번' 이 시국에 박정희 동상을
- 정의당 "내란 비호하며 대선 꿈꾸는 홍준표, 박정희 동상부터 걷어치우라"
- 동대구역 앞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제막…시민·노동단체 반발
- 국가철도공단이 공사중지가처분 냈는데···대구시 박정희 동상 강행?
- 대구경북 교수·연구자 단체 "박정희 동상 건립, 반역사·반민주"
- 대구 시민단체 박정희 동상 철거 촉구···"홍 시장 정계 떠나라"
- 조국혁신당 "홍준표, 박정희 동상으로 대통령 된다는 망상···박정희는 원조 내란 범죄자"
- 동대구역 광장 박정희 동상 제막식 열려···규탄 집회도
- 민주당 "'대구의 윤석열' 홍준표 시장은 '불법 설치물' 박정희 동상 설치 중단하라"
- [뉴스+] "이 시국에 박정희 동상이라니···" 제막식 날 '대선 출마' 선언한 홍준표
- 동대구역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쪼개진 동대구역
- [심층] 동대구역 광장에 볏단 든 박정희 동상···홍준표 대구시장, 반대 목소리에 "저 사람들 또 기승"
- "동대구역 박정희 동상 불침번 근무 철회하라"..새공무원 노조 반발
- 동상 불침번·기자회견 했다 압수수색···박정희 동상 갈등
- [뉴스ON] 형법상 '내란죄 철회' 공방···박정희 동상, 불침번 근무까지?
2025-01-19 00:46
민주노총은 민주가 아니라 공산노조 북한노조다, 체제를 부정하고, 국가전복세력이다.50세이하는 제대로 역사 공부하여라 공산좌파에 물들인 전교조로부터 배운 세대가 좌익에 빠져서 흐덕이는데 ! 제대로된 역사와 국제정치를 공부하여라! 작금의 정치로 가다간 10년이내 국력이베트남,택국에 밀려세계50위 안에도 탈락할 것이다. 지금의 한국은 이승만,박정희같은 위대한 지도가 없었고, 동맹 미국이 없었다면 굶주리는 북한과 같이 되었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못사는 나라에서 최단기간에 이룩한 업적을 너희 후손들이 망치는 것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