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사회 생활문화 대구MBC NEWS

절기 '입추' 가을은 아직…폭염과 소나기

유하경 기상캐스터 기자 입력 2024-08-07 05:06:12 조회수 1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추'가 왔지만 아직 계절은 여름에 머물러 있습니다.

여전히 대구와 경북 전 지역에는 폭염특보가 이어지고 있고요.

현재 경북남부를 중심으로 25도 선을 넘나들며 열대야를 보이는 곳도 있습니다.

아직 아침이지만 습도까지 높아 벌써 체감온도는 30도를 웃돌고 있는데요.

오늘도 푹푹 찌는 폭염과 열대야에 온열질환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폭염과 열대야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대구의 기온 26도로 출발해 낮에는 사람체온 수준인 36도까지 치솟겠고요.

내일과 모레도 낮에는 34도까지 올라 무덥겠습니다.

한편 요란한 소나기 소식도 이어집니다.

오늘 대구와 경북에는 오전부터 저녁 사이 5~60mm의 소나기가 예상되고요.

특히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집중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위성영상입니다. 오늘 전국적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자세한 지역별 날씨 보시면 오늘 우리 지역 가끔 구름 많은 가운데 소나기가 내리겠고요.

미세먼지는 '좋음' 단계 예상됩니다.

오늘도 아침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어있는 곳이 있겠고요.

바다의 물결은 0.5m에서 최고 1.0m로 잔잔하게 일겠습니다.

현재 대구의 아침 기온 26도, 성주도 26도 가리키고 있고요.

낮에는 대구와 36도, 성주 35도까지 오르겠습니다.

안동의 현재 기온 24도, 문경 23도로 출발합니다.

낮 기온은 안동 35도, 문경 34도 예상됩니다.

포항의 아침 기온은 26도로 시작해서요.

낮에는 33도 전망됩니다.

계속해서 체감온도도 35도 내외로 올라 극심한 더위가 이어지겠고요.

내일과 모레도 세찬 소나기가 내릴 전망입니다.

날씨였습니다.

  • # 오늘의날씨
  • # 대구경북날씨
  • # 대구MBC날씨
  • # 날씨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
댓글(1)
  • 2024-08-07 18:55

    2024년 8월 7(음력 7월 4일)일부터 15일간은 입추(立秋)절기입니다. 지열(地熱)때문에 낮에는 폭염날씨도 보이고,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입추 전후에는 가끔 비가 내리고, 점차적으로, 밤이되면 서늘한 바람이 불게 됩니다. 가끔 비가오고 대기 상공에서 찬 기운이 형성되면 밤에는 서늘한 바람도 불어, 가을로 접어드는 절기입니다.

    입추무렵의 풍속으로는 기청제[祈晴祭: 고려ㆍ조선 시대에, 입추(立秋)가 지나도록 장마가 계속될 때에 나라에서 날이 개기를 빌던 제사. 출처는 표준 국어대사전임]가 있습니다.

    [1]. 입추(立秋)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1]. 예기(禮記) 월령(月令)에 나타나는 입추(立秋).예기(禮記)의 월령(月令)은 입추에 천자가 하는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立秋之日(입추지일) 天子親帥三公九卿諸侯大夫(천자친솔삼공구경제후대부) 以迎秋於西郊(이영추어서교)

    입추인날에 천자가 친히 삼공.구경.제후.대부들을 거느리고 서교에서 가을을 맞이한다(가을의 帝인 少皥와 가을의 보좌신인 蓐收를 제사지낸다).

    . 필자 주 1). 이 때 위 문장에서 天子親帥의 帥은 천자가 친히 3공.9경.제후.대부를 거느리고로 해석하려면 솔로 발음해야 맞겠다고 판단합니다. 필자 주 2). 유교 경전에서의 천자라 하면 수천년동안 중국 천자가 가장 일반적이며 세계적입니다. 한국같은 경우 자주적인 표현으로 중국 천자가 쓰던 천자라는 일반적 칭호보다 海東天子로 지역을 좁혀 표시하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 입추(立秋) 절기때는 유교에서 최고신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 다음의 하위신으로, 오제([五帝, 다신교 전통의 유교에서 조상신 계열로 승천하여 최고신 하느님(天, 창조신이시며 만물을 주재하시며, 인간을 창조하신]하느님 다음의 하위신이 되심]중의 한분이신, 가을의 신[추(秋)의 제(帝)], 소호(少皥)께서 다스리는 절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