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름의 세 번째 절기 '망종'인데요.
계절의 시계가 여름으로 갈수록 기온이 더 오르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조금 낮게 출발하는데요.
낮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기온이 껑충 올라갑니다.
오늘 대구와 안동의 기온 29도, 김천은 31도까지 올라 덥겠습니다.
다만 동풍의 영향을 받는 경북 동해안 지역은 내일까지 낮 기온 주춤하겠습니다.
오늘 자외선 차단과 함께 일교차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평년보다 높아진 기온에 오늘도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커지겠고요.
30도를 넘나드는 낮 기온에 자외선 지수도 '매우 높음'까지 치솟겠습니다.
한편 오늘 경북 북부 내륙에는 소나기 소식도 있는데요.
오늘 오후부터 문경, 예천, 영주를 중심으로 5mm 안팎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위성영상입니다. 오늘 전국적으로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자세한 지역별 날씨 보시면 오늘 우리 지역 대체로 맑겠고요.
경북 북부 내륙은 오후에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미세먼지도 깨끗합니다.
바다의 물결은 0.5m에서 최고 1.0m로 잔잔하게 일겠습니다.
오늘 아침 대구의 기온 13도, 김천은 10도 가리키고 있고요.
낮에는 대구 29도, 김천은 31도까지 올라 덥겠습니다.
안동의 현재 기온 12도, 봉화는 9도로 출발합니다.
낮 기온은 안동 29도, 봉화는 28도 예상됩니다.
경북 동해안은 오늘도 동풍의 영향을 받겠고요.
포항의 아침 기온 14도로 시작해 낮에는 24도 전망됩니다.
현충일인 내일도 낮 기온이 25도 이상 올라 낮 더위가 기승을 부리겠고요.
당분간 자외선 지수도 강해 자외선 차단에도 신경 잘 쓰시기 바랍니다.
날씨였습니다.
- # 대구날씨
- # 경북날씨
- # 대구경북날씨
- # 대구MBC날씨
- # 포항날씨
- # 안동날씨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24-06-05 22:19
2024년 6월 5일은 음력 4월 29일로 망종(芒種). 보리는 익어 먹게 되고 모를 심게 되는 때입니다. 현재까지도 농촌에서는 이 무렵이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라고 합니다.망종(芒種)절기때는 유교에서 최고신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 다음의 하위신으로, 오제[五帝. 다신교 전통의 유교에서 조상신 계열로 승천하여 최고신 하느님(天)다음의 하위신이 되심]중의 한분이신, 여름의 신[하(夏)의 제(帝)], 염제(炎帝)께서 다스리는 절기입니다.
망종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이렇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십사절기의 하나. 소만(小滿)과 하지(夏至) 사이에 들며, 이맘때가 되면 보리는 익어 먹게 되고 모를 심게 된다. 6월 6일 무렵이다.
중국 베이징관광국은 망종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 다 음 -
망종은 24절기중의 9번째 절기이자, 여름철 3번째 절기로, 한여름 중하시절의 정식 시작을 표시한다. 태양이 황경 75도에 이를 때가 망종 절기다. 망종의 글자 의미를 보면 '망'자는 까끄라기가 있는 보리 종류를 수확할 때이고, '종'자는 벼와 같은 낱알류 작물의 파종시기라는 뜻을 가진다. 즉, 보리를 수확하고, 벼나 곡식을 심을 때이기에, 매우 바쁜 농사시기이다.망종시기 기후특징을 보면, 강수량이 충분하고, 기온이 선명히 상승한다. 심지어 큰 바람이나 폭우 등 기상재해도 많다. 망종이 지나면, 중국 화남지역은 동남계절풍 강우대가 안정적으로 일년중에 강수량이 가장 많은 때이다. 중국 고원지대나 동북 지구를 제외하고 모두 더운 여름철이라 할 수 있다.중국의 망종 풍속으로는, 화신 보내기 (送花神), 매실 삶기(煮梅), 안묘(安苗), 진흙싸움(打泥巴仗), 쑥걸기(挂艾草)등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