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치 대구MBC NEWS

최성해 "위기절명, 조국 대통령 막으려고"

심병철 기자 입력 2021-06-18 22:30:00 조회수 23

◀앵커▶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 사건과 관련해 위증과 증거 인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의 수상한 행보를 집중 보도하고 있는데요.

조 전 장관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정경심 교수가 학교에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최 전 총장의 육성 파일을 취재진이 확보했습니다.

심병철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심병철 기자▶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조국 전 장관 딸의 표창장은 허가한 적이 없기에 위조라는 식의 법정 증언을 했습니다.

이 증언은 확실한 물적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1심 재판부가 정경심 교수에게 징역 4년의 중형을 선고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1심 판결 닷새 뒤인 2020년 12월 하순.

최 전 총장은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측근에게 설명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나는 그때 위기절명이었어 왜 위기절명이었냐하면 정경심 교수가 우리 학교에 있는 한 우리 학교는 이상하게 흘러가게 될 거고"

최 전 총장은 2015년부터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었고 검찰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걱정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조국 전 장관이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정치적 소신도 또 다른 이유라고 최 전 총장은 말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또 하나는 조국 씨가 대통령이 되면 법무부 장관 되어 갖고 그 순서대로 밟아서 (대통령이)되면 우리나라 망한다 이 생각을 했는 거야"

현 정부의 대북 정책도 불만이였고 지금처럼 하면 적화통일이 된다고도 얘기했습니다.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아니 우파 좌파보다 지금 현 정권이 너무 잘못하고 있잖아 이렇게 잘못한 나라가 없어,아니 대통령이 국민을 생각 안 하고 중국을 더 생각하고 북한 국민을 더 생각하는 대통령이 어디 있느냐 말이야"

◀전화▶최성해 전 동양대학교 총장
"통일이란 거는 절대로 안 돼. 통일을 하더라도 그런 통일을 내 원치 않아 왜냐하면 통일이라는 거는 전쟁을 해서 이긴 사람이 집어먹는 게 그래 된 통일이 진정한 통일이지 이런 식으로 통일을 하면 틀림없이 북한 쪽에서 원하는 좌파로, 적화통일이 될 거고"

검찰이 동양대를 압수수색 하기 10여일 전 이였던 2019년 8월 23일.

최 전 총장이 이사장인 한국교회언론회는 조국 전 장관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나흘 뒤, 최 전 총장은 자유한국당 관계자들과 서울 63빌딩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법정에서 증언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에게 불리한 증언을 할 수 있다는 의혹이 나오지만 재판부는 최 전 총장이 오히려 정경심 교수를 보호하려는 태도를 보였다면서 이런 의혹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물적 증거보다는 증언이 핵심 역할을 한 재판에서 최성해 전 총장의 심정을 보여주는 육성 파일이 나오면서 2심 재판의 새 변수가 될 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 # 최성해
  • # 동양대 표창장
  • # 조국
  • # 정경심

Copyright © Daeg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심병철 simbc@dgmbc.com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
댓글(4)
  • 2021-06-20 08:02

    기자님 이 방송 유투브에 올려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게. 언론이 기레기로 불리는 이 상황에 용기있는 보도해주신 대구 mbc와 심병철기자님 정말 고맙습니다ㅣ

  • 2021-06-19 09:04

    이 중요한 뉴스에 분노한 댓글이 하나밖에 없다니 대구시민들의 정치수준 아직 갈길이 멉니다~최성해 당장구속해 무기징역 때려야 합니다~
    조국교수 집안사람들을 거의 죽기직전까지 몰고가게 만든 장본인입니다~
    정경심교수 무죄 판결나면 반드시 책임을 물어 최성해(최종학력 고졸, 사기꾼) 감방에 쳐넣고 거기서 죽게 만들어야됩니다~
    이제 슬슬 조국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건 진영을 떠나 거짓말로 한집안을 풍비박산낸
    인륜을 거스런 범죄입니다~
    최성해를 중죄로 반드시 처벌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수꼴의 심장 대구의 MBC가 보도했다는 점 진심을 다해 칭찬하고 싶습니다~
    계속 국민만 바라보고 진실만 보도하시기바랍니다
    대구 MBC화이팅입니다!!!!

  • 2021-06-18 22:18

    대학 총장 이란 사람의 생각이라고는 생각할수 없을정도로 비열하고 통일에 대한 생각도 왜곡 되어 있었네요. 순수한 자기 욕심과 왜곡된 생각으로 생사람 잡은 듯한 정황으로 비춰집니다. 대구 MBC의 꾸준한 노력과 용기에 감사드립니다.

  • 2021-06-18 22:1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