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

주호영 "윤 대통령 결단, 역사가 제대로 평가할 것"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결단을 내린 윤석열 대통령의 선택에 대해선 역사가 제대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3월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여당 때도 반일 감정을 부추겨 선동만 하더니 야당이 된 지금도 그러고 있다"며 "나라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정치 계산만 하는 민주당에 대해 국민들이 엄중한 심판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어제 한일 정상은 안보와 경제, 글로벌 아젠다에서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셔틀 외교를 복원키로 했다"며 "지난 몇 년간 양국 사이에 세워졌던 불신과 불통의 장벽이 무너지기 시작했다"고 자평했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미래를 위한 결단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소위 김대중 오부치 선언, 한일 공동선언 포함해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고 화답했다"며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직접적 사죄를 요구하는 일부 여론을 만족시키진 못했다. 하지만 해당 선언에 대한 재확인은 양국의 새로운 미래 발판으로 볼 수 있고 크게 보면 사죄의 뜻이 포함된 거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3월 16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으로 한일 공동 번영의 새 시대가 열렸다"고 평가했습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얼어 붙어있던 한·일 관계에 봄이 찾아왔다"며 "한국과 일본 정상은 양국이 국제 사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함께 할 협력 파트너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강 수석대변인은 "한·일은 정상 셔틀 외교 재개를 포함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고위급, 실무급 대화를 지속해서 이어 나가기로 결의했다"며 "양국 간 최대 현안이었던 강제징용 배상 문제는 과거사를 직시하면서, 상호합의가 가능한 지점에 이르렀다"고 했습니다.

박재형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