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치주질환 치료와 예방 ⑩심하면 '발치'

잇몸이 '탄탄'해야 온몸이 '튼튼'하다는 말, 아마 경험하신 분들은 공감할 겁니다. 병원을 가장 많이 가는 질환으로 꼽히는 '치주질환'은 단순한 잇몸병을 넘어 치매의 원인으로도 이어지곤 하는데요. 현대인에 흔한 이 질환을 막기 위한 노력, 허투루 할 수 없겠죠.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경북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김용건 교수와 살펴봅니다.

[이동훈 MC]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발치까지 가지 않으면 더 좋을 텐데 어쩔 수 없이 또 발치까지 갈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게 어쩔 수 없이 질환 때문에 갈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지만, 앞서도 잠시 언급을 해 주셨습니다만 방치로 인해서 결국 발치로까지 가야만 되는 그런 환자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김용건 치주과 전문의]
맞습니다. 저희 과에 오시는 분들은 발치를, 저는 개인적으로 발치를 최소한으로 하려고 노력하는데요. 아주 심한 치주 환자나 또는 치아 우식증이 심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유지하지 못하고 발치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치아를 보시면, 여기가 이제 치석입니다. 치석이 이제 치근의 끝까지 내려간 경우는 어쩔 수 없이 발치를 해야 하고요. 방사선 사진에서 보시면 이렇게 치아 주변으로 꺼멓게 보이는 걸 볼 수 있는데 저게 잇몸뼈가 다 손상이 된 경우입니다. 이걸 놔두게 되면 이 악골 전체적으로 다 염증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이건 빨리 발치를 하는 것이 오히려 치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성 김동영)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