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류마티스관절염④ 잇몸병이 류마티스 관절염 유발?

퉁퉁 부어오른 손발, 쿡쿡 쑤시는 뼈마디, 단순한 관절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내 몸이 나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일 수 있는데요, 한번 굳으면 되돌릴 수 없어서 '관절의 암'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세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계명대학교동산병원 류마티스 내과 김상현 교수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김혁 리포터]
제 주변에 보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계시거나 혹은 치료 중에 계시는 분들이 사실 젊은 층이 잘 없습니다. 중장년층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러면 결국엔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건 나이가 들면 생기는 병입니까?

[김상현 교수]
정확하게 그렇지는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봤는데 제일 많이 발생하는 나이는 사십 대 중반에서 오십 대 중반에 제일 많이 발생을 하구요.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있는데 첫 번째는 유전자가 역할을 하거든요?

[김혁 리포터]
유전이에요?

[김상현 교수]
특정 HLA-DR4와 같은 유전자가 있는 사람들 집안에서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류마티스 관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죠. 그래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한 10~12%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또 환경적 요인이 있거든요? 남자들 같으면 흡연이 상당히 많은 영향을 주게 되고, 또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약해지는 시기에, 그러니까 오십 대로 들어오면 폐경이 다가오면서 여성호르몬이 약해지면서 관절염을 막아주는 효과가 줄어들게 되죠. 또 흡연하는 여성들, 이런 사람들은 생리가 빨리 끝나거나 이러면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도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요즘 최근에 많이 밝혀진 건데 구강 안의 위생이 좋지 않을 경우 잇몸 옆의 어떤 균들에 의해서 잇몸 치주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이런 경우에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키는 자가 항체를 잘 만들거든요? 그래서 위험도 올라가고.

또 하나는 장 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발생하는 사람들은 보면 장이 좋지 않은 경우 많아요. 만성 설사라든지 이런 경우 그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이렇게 복합적인데 결국에는 40~50대 여성이 제일 많이 발생한다, 그다음에 남성들도 있지만 여성들이 주로 한 3배 이상 많이 발생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혁 리포터]
그렇군요. 그런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이 다양하네요?

[김상현 교수]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정의해보라고 의과대학생들에게 시험을 치잖아요? 정답을 적으려면 이렇게 적어야 합니다. 만성 전신성 염증성 질환이다, 이렇게 결론을 얘기를 해야 합니다.

[김혁 리포터]
혹시 이 방송 보고 있는 의대생이면 정답은 알고 가네요.

선생님, 요즘 시중에 보면 뼈 건강에 관한 관심도가 높다 보니까 건강 보조제가 굉장히 많이 광고가 되고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주위에 어르신들도 챙겨 드시는 분도 있고 제 또래도 많이 먹고 있던데, 이런 거 복용하거나 이렇게 좀 신경을 쓰게 되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금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김상현 교수]
그거는 아닙니다.

[김혁 리포터]
아닙니까?

[김상현 교수]
이거를 드시면 관절에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데 대부분 효과는 없고요. 하지만 효과 있는 걸 좀 말씀드리자면 칼슘, 비타민D는 드시는 게 좋죠. 특히 비타민D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자가면역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그래서 비타민D가 충분히 몸에 섭취가 되어 있어야지 자가면역 질환이 조금 덜 발생하게 할 수 있고요. 그리고 또 당연히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 예방을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칼슘, 비타민D는 잘 챙겨 드시는 게 좋을 것 같고.

또 오메가3를 많이 말씀하시는데···

[김혁 리포터]
많이 드시던데요?

[김상현 교수]
오메가3는 사실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구매해서 드셔도 되는데, 그 이외에 수많은 광고를 하고 있는 관절 건강이니 이런 거에 대해서는 별로 권하지는 않습니다.

첨언해 드리면 비타민D가 충분하면 근력이 잘 유지되거든요? 결국 근력이 유지되어야지 관절도 건강하기 때문에 그 약을, 그 음식이겠죠? 그 건강식품? 그거보다는 비타민D를 충분히 드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