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이슬람사원 건립 갈등···부랴부랴 새 중재안

◀앵커▶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건립을 두고 지자체 차원에서 해결이 어렵게 되자, 급기야 중앙 정부가 나섰습니다.


1월 18일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가 대구 북구청을 방문했습니다.

여기에다 전국의 인권 활동가와 종교계 등 사원 건립 지지자들도 구청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전국적인 이슈로 확대되자, 북구청이 새로운 중재안을 제시했는데요,

반대 주민들의 집을 매입하겠다는 겁니다.

손은민 기자입니다.

 ◀기자▶
대구 북구청 앞입니다.

승려들과 목사, 천주교 신자, 이슬람교 신자에 인권 활동가까지 수십 명이 자리를 깔고 앉았습니다.

주민 반대로 2년 가까이 멈춰 있는 이슬람사원 건립을 지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현장음▶
"북구청을 규탄한다, 규탄한다, 규탄한다!"

오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종교 담당 공무원들이 구청을 찾았습니다.

이슬람사원 공사 현장 앞 돼지머리 시위가 주요 외신에 보도 되고 유엔 종교의자유 특별보고관에 긴급구제를 요청하는 청원서까지 제출되자 중앙정부가 현황 파악에 나선 겁니다.

북구청은 부랴부랴 새로운 중재안을 내놨습니다.

이슬람 사원을 옮겨 짓기 어렵다면 이슬람 사원 건립 예정지 주변 반대 주민들 집을 사들이겠다는 안입니다.

매입한 집은 구민을 위한 공공시설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대구 북구청 관계자▶
"(이슬람 사원 근처 반대 주민들 주택을) 우리가 매입해서, 그 지역이 열악하니까 주차 부지를 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어요…"

지난해 9월 대법원은 '이슬람사원 건축을 중지한 북구청의 명령이 위법하다'고 판결했습니다.

판결 뒤에도 일부 주민들은 사원 공사장 앞에 돼지머리를 두고 삼겹살 파티를 여는 등 노골적으로 반대 시위를 해왔습니다.

북구청은 설 연휴가 지나고 주민들과 건축주를 만나 중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중앙정부까지 개입한 뒤에야 중재안을 제시하면서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MBC뉴스 손은민입니다. (영상취재 장우현)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