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NEWSTODAY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경제경제 일반지역

의성 '청년딸기' 수출···억대·수출 농부로 성장

◀앵커▶
의성에 정착한 청년 농업인들이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의성 청년딸기'가 첫 수출길에 올랐습니다.

출하 2년 차 만에 억대농부, 수출 농부로 성장한 건데, 의성군과 경상북도는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김건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수출용 컨테이너에 '의성 청년딸기'를 싣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첫 수출지는 홍콩. 600kg, 720만 원어치입니다.

한국 딸기가 인기 상종가를 달리고 있는 동남아 지역으로 올해 10톤, 12억 원어치를 수출할 계획입니다.

◀오동혁 의성 청년딸기 재배 농민▶ 
"수출에 좀 더 유리한 품종을 저희가 같이  고민하고 연구해서 향후에는 수출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두고자"

'의성 청년딸기'는 의성으로 들어와 2~3년간 스마트팜 실습교육을 받고 창농한 청년 농부 19명이 만든 공동 브랜드입니다.

공동 선별과 출하, 연구회를 운영하며 경쟁력을 높여 농가당 1억 원의 연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김도현 의성 청년딸기 재배 농민▶ 
"온도 변화나 습도 변화 같은 외부 기후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딸기 재배에) 좋은  환경을 장시간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지방 소멸에 대응하는 이웃사촌 시범마을 사업의 하나로 스마트팜 청년 창업농 육성에 나선 의성군과 경상북도는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김주수 의성군수▶ 
"수출하기에 좋은 그런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또 기술 지원도 해나가고  판매 분야의 활성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토지를 공급하는 게 제일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23개 시군에서 협력을  강화해 원활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공급을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 스마트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임대형 농장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팜 청년 창업농 육성이 청년인구를 유입하고 농업 경쟁력도 높이며 새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건엽입니다. (영상취재 최재훈)  

김건엽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