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뉴스비하인드

[뉴스비하인드] 권영진 전 대구시장 "총선 대구 출마 굳혀"···'김천시장 구속 후폭풍' 주민 1,800명 선물 받아

① 권영진 전 대구시장 "총선 대구 출마 굳혀"
권영진 전 대구시장이 공식 석상으로는 1년 3개월 만에 언론인들을 만나 2024년 총선에서 대구에 출마할 뜻을 비쳤습니다. 9월 19일,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의견을 밝힌 것입니다. 권영진 전 시장은 자기를 중심으로 결성한 '분권과 포럼' 활동을 꾸준히 해 왔는데 기자들과 이렇게 단체로 만난 건 퇴임 이후 처음입니다. 추석을 앞둔 데다 총선이 7달도 남지 않은 만큼 총선 행보에 시동을 거는 것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신에 대해 장관 등 내각에 입각할 것이라는 다양한 설이 있었지만, 임명직보다는 선출직에 어울린다고 스스로를 평가했습니다. 고향인 안동 출마설과 관련해서는 "안동에 가겠다고 한 적이 없다"면서 "대구시장을 8년 역임했기 때문에 대구에 출마하는 것이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권영진 전 대구시장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다른 곳에 가서 출마하지 않는다. 출마한다면 반드시 대구에서 할 거라는 거 분명히 말씀을 오늘 드리겠습니다.“

그러면서 "대구 정치는 12명의 국회의원이 '원팀'을 이뤄야 변화할 수 있다"며 원팀 정치의 구심 역할에 자신이 적임자라고 의욕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저출생과 고령화에 대해 "지역 간 양극화, 수도권 공화국이 낳은 재앙"이라고 평가하면서, 정치권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거나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자신이 국회의원이 됐을 때 역점적으로 추진할 과제임을 암시한 겁니다.


총선 앞두고 거론되는 권영진 전 시장의 출마 지역구는?
출마할 지역구로는 여러 곳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취임 후 중단된 대구 신청사의 달서구 건립 사업을 마무리 짓기 위해 달서구 병에 나올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자신이 주축이 돼 창립한 포럼의 사무실이 위치한 '수성구 을' 지역구와 재선 국회의원이 잘 배출되지 않는 '중·남구'도 꾸준히 거론됩니다. 권 전 시장이 대구 어느 지역구를 선택할지는 조만간 보여주겠다고 밝혀 추석을 전후한 행보에 따라 구체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권 전 시장은 개헌을 통해 수도권 공화국을 해체하고 지역 균형발전, 지방분권을 이루자고도 국회를 양원제로 바꿀 것도 제안했습니다.

권영진 전 시장은 "제가 대구시장을 8년 했다. 정치를 하면 대구에서 하는 게 정도이다.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다른 곳에 가지 않는다. 출마를 한다면 반드시 대구에서 할 것"이라며 고향 안동 출마설에는 배제했습니다. 문제는 그럼 어디냐? 하는 건데요, 본인의 입으로는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권 전 시장은 "현역이 아닌 사람 가운데 공식 출마를 이야기하는 첫 사람이 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앞으로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겠다고 했습니다. 특정한 지역에 가서 사무실을 내고, 사람들 만나고, 운동하는 식의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말이었습니다.

단지 재선을 한 전임시장이 출마 7개월 전부터 특정한 곳에 선거운동을 시작하면 후발 주자에게 여러 가지 견제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혹은 지역구를 특정하지 않고 시간을 자꾸 끌기만 한다면 여러 후보지를 두고 이른바 '간 보기'를 한다는 말도 들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권영진 전 시장, 홍준표 시장에 대해서는 말 아껴
권영진 전 대구시장은 스스로 3대 과제를 치적으로 쳐 왔습니다. '취수원 이전과 신청사 건립, 통합신공항 건설'인데요, 이에 대한 홍준표 시장 행보를 묻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권 전 시장은 "현 시장님이 하시는 일을 제가 평가하는 것이 옳지 않고, 비판자적인 위치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홍 시장께서 제가 했던 것들을 더 좋게 대구의 미래와 행복을 위해 더 좋게 하도록 책임이 저한테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굳이 현직 시장과 대립각을 세우는 모양새는 좋게 보이지 않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권 전 시장은 새 시장이 취임한 지 1년밖에 되지 않았다며 전임 시장이 했던 일이라고 해서 다음 시장이 그대로 이어가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충분히 검토해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새로운 혁신의 길로 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출마지와 관련해서는 지금은 달서 병이 유력하지만, 수성구 을이나 중·남구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습니다.


② 김천시장 구속 '후폭풍'···주민 1,800명 선물 받아
김천시에서 김충섭 시장을 비롯한 전·현직 공무원들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무더기로 기소됐습니다. 김 시장은 이미 구속됐는데, 선거구민에게 돌린 선물로 후폭풍이 대단한 상황입니다.

김천시 상황을 두고 '역대급 선거 비리'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검찰도 유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의 조직적 범행이라고 부릅니다. 시청 직원, 행정복지센터 직원, 전·현직 공무원, 전 산림조합장 등 공직 사회 거의 모든 분야가 관련됐고, 시장을 위한 선물을 사기 위해 자기 돈을 쓰기도 했습니다. 금품을 받은 사람도 1,800명 수준입니다.

국민의힘 소속 김충섭 김천시장은 2021년 설과 추석 두 번의 명절에 선거구민 등 1,800명에게 6,600만 원 규모의 선물을 제공한 혐의로 최근 구속됐습니다. 전·현직 공무원 33명도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이 중 9명은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시장 지시에 따라 선거구민 등 350명, 김천시 산하 22개 읍·면·동장을 통해서 1,450명에게 현금이나 선물을 제공한 혐의입니다. 금품 제공은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이뤄졌습니다. 공무원들은 명절 선물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3,300만 원가량 업무추진비를 전용했고, 일부 공무원들은 1,700만 원가량의 사비까지 들여 명절 떡값 등으로 전달한 혐의도 받습니다.

시장 지시를 받고 '명절 선물 명단'을 수정·관리하기도 했습니다.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한 김천시는 침통한 분위기입니다. 금품을 받은 선거구민 1,800명도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면서 지역 사회의 민심도 흉흉합니다. 과태료 부과 대상자는 이번 사건의 1심 판결 이후 최종 결정됩니다.

이번 사건은 공직 사회 파장에 그치지 않고 총선에도 영향을 준다고 봐야 합니다. 김천시는 인구 14만 명에 가까운 단독 선거구입니다. 김천시장 선거구와 국회의원 선거구가 같습니다. 구속된 김충섭 김천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입니다. 앞으로 재판 결과가 속속 나올 텐데, 선거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③ 대구장애인단체 '이동권 보장' 촉구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이동권을 보장하라며 9월 19일 대구시청에서부터 행진을 했습니다. 대구에서 장애인이 이동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통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에 운행하는 시내버스는 1,566대이고, 이 가운데 저상버스는 44%로 절반에 미치지 못합니다. 이른바 장애인 콜택시로 휠체어에 탑승한 채 이동할 수 있는 특별교통수단은 199대로 법정 대수 216대에 미치지 못합니다.

최근 법이 바뀌어 특별교통수단 운행 범위가 인접 도시로까지 확대됐습니다. 그만큼 이용이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법정 대수를 채우지 못하고 있다고 장애인 단체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도 기존의 낡은 버스를 바꿀 때 저상버스로 바꾸라고 법으로 정했지만, 지자체는 예외 규정을 이용해서 회피하고 있습니다. 도로 경사가 급하거나 다리 등으로 불가능할 때는 예외로 보는 것입니다. 대구는 그나마 나은 편인데, 대구로 편입된 군위의 경우에는 저상버스가 없습니다.

대구시는 2024년에 특별교통수단 21대를 증차해 법정 대수를 충족할 계획입니다. 저상버스도 새로 도입하는 버스는 저상버스로 도입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정부가 2023년보다 삭감된 예산안을 내놨다는 것니다. 정부의 저상버스 도입 보조금 예산 규모는 2023년보다 11.6%, 220억 2,400만 원 줄었습니다.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이 지금도 부족한데, 정부는 2024년 예산에 2023년보다 적은 예산을 반영하다 보니 장애인 이동권 보장은 아직도 멀어 보입니다.

* 이 기사는 대구MBC 이태우 기자, 뉴스민 천용길 기자 공동 취재로 작성됐습니다.

이태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