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NEWSTODAY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대구MBC 뉴스투데이 사회

경북도의회, '현안 해결 위한 조례' 제정 나서

 ◀앵커▶

저출생, 고령화, 지방 소멸, 자연재해와 같은 경상북도가 맞닥뜨린 현안이 한, 둘이 아닙니다.

경상북도 의회는 이런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한 조례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는데요, 어떤 조례안이 눈길을 끌고 있는지, 김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저출생, 고령화, 여기에 수도권 집중까지 겹치면서 지방은 인구 감소 현상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전국 229개 지자체 가운데 39%인 89개가 인구 감소 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특히 경북은 면적도 넓고 전남과 함께 인구 감소 지역도 가장 많습니다.

지난 1월 1일부터 인구 감소 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경상북도의회는 중앙 정부가 아닌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례를 발의했습니다.

◀남영숙 경상북도의원▶ 
"지역 맞춤식으로 제대로 지원이 됐으면 하는, 사업 추진 방법이나 지방 소멸 대응 기금 사업들의 지원 방식으로 법(조례)으로 규정하고 각 시군마다 맞춤식의 사업을 발굴하고 관련되는 전문적인 자문을 통해서 사업을 확장성 있게 할 필요가 있다."

갈수록 커지는 산불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례도 제시됐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해마다 전국 평균 473건의 산불이 발생했고 산림 피해 면적은 1,119ha에 이릅니다.

전국 산림면적의 21%를 차지하는 경북의 경우 2022년 울진 산불로 산림 만 6천여 ha가 소실됐고, 3년 전인 2020년에는 안동 산불로 천 900여 ha의 산림이 잿더미로 사라졌습니다.

박규탁 도의원은 산불 예방과 감시, 진화에 필요한 드론과 적외선카메라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례 발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박규탁 경상북도의원▶ 
"등산로 같은데 (산불 예방) 방송을 틀면 잘 안 들리잖아요. 비행기(드론)를 띄워서 예방 활동에 관련된 녹음을 트니까 상당히 효과가 있어서 (산불이)상당히 감소가 됐다. (그런데)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서 조례를 만들어 주면 예산도 확보하고 인력도 확보하고."

박순범 도의원은 2023년 봄 더 심해진 꿀벌 실종 사태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고 꿀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자며 발의했습니다.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조례안 발의가 도민들의 실생활에 적용될지 기대됩니다.

MBC NEWS 김철우입니다. (영상편집 윤종희, CG 김현주)

김철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