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는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만큼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중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은 뇌혈관 질환인데요. 급속도로 진행되는 만큼 신속한 치료가 중요한 뇌혈관 질환에 대해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과 전문의 손성일, 신경외과 전문의 김창현 교수와 알아봅니다.
[윤윤선 MC]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여러 가지 위험인자가 있으신 분들은 조금 더 각별하게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뇌졸중 발생 위험도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요?
[손성일 신경과 교수]
저희가 외래를 볼 때 어르신들이 “나도 MRI를 찍어볼까?”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뇌혈관 사진을 찍으면 미리 뇌졸중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냐면 뇌졸중 발생률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그걸 어떻게 객관적으로 알 수 있냐면, '내가 10년 안에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몇 프로 정도인가'를 좀 더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툴이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제공하는 '뇌졸중 위험도 계산기'가 있습니다. 거기에 들어가서 성별, 나이, 총콜레스테롤, 흡연 여부, 키, 몸무게, 수축기 혈압, 운동, 당뇨병, 음주량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나의 10년 내 뇌졸중 발생률이 나옵니다. 그래서 보통 한 10년 내 발생률이 10% 이상 되는 사람에게 혈관 검사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하시면 '뇌졸중 위험도 계산기'에 필요한 자료들이 다 있습니다. 키와 몸무게가 있고, 콜레스테롤도 있고, 당뇨 유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표를 이용해서 뇌졸중 위험도 계산기에 대입한다면, 누구나 쉽게 얼마든지 나의 10년 내 뇌졸중 발생률을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이동훈 MC]
건강검진표상에는 이게 다 계산해서 나오지는 않습니까?
[손성일 신경과 교수]
안 나옵니다.
(구성 차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