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정치행정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정치대구MBC 뉴스투데이 정치

"독도재단 못 합쳐" "안동-구미 교통정리 필요"

◀앵커▶
대구 취수원 문제와 관련해 경상북도의회는 도청의 역할에 불만이 많습니다.

독도재단 통폐합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도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나왔습니다.

이도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상북도가 지난 11월 7월 발표한 공공기관 통폐합 계획에서 포항의 독도재단은 안동의 독립운동기념관에 흡수 통합되는 걸로 정리됐습니다.

그러나 재단 내부에선 반발 기류가 점차 커졌고, 급기야 도의회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독도재단 통폐합이 자칫 일본 측에 우리나라의 독도 영유권 의지가 약해졌다고 볼 여지를 줄 수 있다는 겁니다.

◀남영숙 농수산위원장(국민의힘, 상주)▶
"(독도재단을 통해서 독도를) 전 세계로 알리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게 인력이나 지원의 문제로 접근한다… 이에 대해서는 재고가 필요하다…"

북한 미사일이 울릉도 상공으로 향하던 시각 경상북도의 미흡한 대처도 지적됐습니다.

공습경보가 발령된 뒤 25분이 지나서야 주민들에게 대피 문자가 발송된 겁니다.

◀황재철 경북도의원 (무소속, 영덕)▶
"울릉 주민들이 굉장히 우왕좌왕했거든요. 일부는 이태원 참사 (묵념으로) 파악하고 일부는 (주민 대비시설) 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굉장히 힘든…"

경상북도 환경산림국 감사에선 안동댐 취수원 문제를 둘러싼 경상북도의 애매한 대응도 또 한 번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공언에도 불구하고 대구와 구미 간의 물 공급 협정이 파기된 건 아니라던 경상북도.

◀최영숙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
"기존의 4월 4일 한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 협정'이 유효합니다."

그런데 대구-구미 간 협정과 대척점에 있는 안동-대구 간의 협정도 역시 유효하다고 답합니다.

◀김경숙 경북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
"어떻게 그렇게 될 수가 있어요? 한 가지로 결정이 돼야 하는 거 아닙니까?"

◀최영숙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
"어느 정도 (대구-구미 협약) 정리가 되고 해야지, 다시 또 (대구와) 협약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안동시에) 요청했지만…"

도의회는 광역단체와 소속 기초단체의 엇박자가 나쁜 선례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대일 문화환경위원장(국민의힘, 안동)▶|
"(구미와) 정상적인 절차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안동이 들어오는 것도 사실 경상북도와 충분한 협의도 필요한 부분이고 또 이런 부분이 행정적으로 맞지 않고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는 것은 (지도, 감독해야)"

경북도의회는 다음 주 경북교육청 감사를 끝으로 행정사무 감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11월 22일부터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들어갑니다.

MBC 뉴스 이도은입니다. (영상취재 최재훈)




















이도은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