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정치

질문하지 않는 기초의회...절반이 질의 '0'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구경북 뉴스입니다.

대구와 경북 기초의원 가운데 8대 임기 3년 5개월 동안 집행부를 상대로 질의를 단 한 번도 하지 않은 의원의 비율이 경북 48.9%, 대구 45%나 됐습니다.

단 한 번의 질의도 없었던 기초의회도 경북에서 두 군데 있었습니다.

올해로 지방자치가 출범한 지 30년이 됐고, 내년부터는 바뀐 법에 따라 지방의회의 권한도 대폭 늘어나지만, 이래서야 집행부 감시와 견제가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오늘 첫 소식 도건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도건협 기자▶
고령군의회는 2018년 8대 임기를 시작한 뒤 29번의 임시회와 정례회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6명의 군의원 중 어느 누구도 군정 질의를 하지 않았습니다. 

칠곡군의회 역시 마찬가집니다.

29번 회기가 열릴 동안 10명의 현역 군의원 중 군정 질의를 한 사람이 한 명도 없습니다.

해당 의회는 집행부와 비공식적 자리에서 소통을 많이 했다고 해명합니다.

◀인터뷰▶ 성원환/고령군의회 의장
"집행부 질의할 거는 군수님하고 의회에 와서 사실 우리 이렇게 해가지고 이거 질의를 이런 식으로 하지, 안 된다라고 이야기했을 때 와가지고 세부적으로 이야기를 다 소통을 합니다."

질의 대신 다른 방식으로 의견을 냈다는 궁색한 답변도 내놨습니다.

◀인터뷰▶ 장세학/칠곡군의회 의장
"개선해야 되고 그런 생각을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집행부를 상대로 이렇게 견제를 안 하고 그런 부분이 아니라 5분 발언을 그 대신에 많이 했습니다."

대구의정참여센터가 경상북도 시·군의회 시정·군정질의 숫자를 조사 분석했습니다.

자료 공개가 부실하거나 오류로 조사 못한 5개 의회를 뺀 18개 의회 239명의 기초의원 중48.9%, 117명은 임기가 끝나가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질의를 하지 않았습니다.

의원 한 명에 평균 질의 횟수는 1.2회에 불과했습니다.

◀인터뷰▶백경록 운영위원장/대구의정참여센터
"숫자가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는 겁니다. 질의를 한 번도 안 하면서 이런 견제와 감시 역할을 제대로 하지도 않았고 제대로 할 역량도 없었던 거다."

대구 지역 기초의회는 경북보다는 조금 많아 평균 2개 정도였습니다. 

대구도 8개 구·군의원 111명 중 50명, 45%가 구정 또는 군정 질의를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남구의회는 75%, 동구의회 73%가 구정 질의를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도건협] "구정 질의, 군정 질의는 기초의회가 집행부를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어진 권리조차 제대로 행사하지 않는 의회가 어떻게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하겠냐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mbc뉴스 도건협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도건협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