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생활 문화지역건강정보약손플러스

[약손+] 어깨부터 발목까지 다양한 골프손상⑥ 통증을 줄이는 방법

골프의 계절이라는 가을, 라운딩을 나가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부상의 우려도 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손과 팔 손상에 이어 이번에는 어깨부터 발목까지 다양한 부위의 손상에 대해 정형외과 전문의 김성중 원장, 그리고 신경외과 전문의 이경민 부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네 저희가 지난주 이 시간을 통해서도 여러 가지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 중에 찜질을 얘기했었습니다. 지금 화면에도 나와 있는데 척추 같은 경우에는 이게 냉찜질 온찜질을 가지고도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거든요. 네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신경외과 전문의 이경민 부장]
맞습니다. 대다수의 통증에서는 허리 통증은 만성적인 통증이기 때문에 역시나 온찜질이 더 도움이 되는데요. 우측 사진과 같은 냉찜질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척추에 염증이나 붓기를 동반을 했을 때는 국소적으로 온도를 낮추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냉찜질을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찜질은 보통 대부분 기상 직후인 오전에 하시는 것이 좋겠고 그래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일과 중에는 사진에서 보시듯 휴대용 찜질기나 아니면 복대형 찜질기를 이용하여 짬짬이 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퇴근하시고 나서는 집에서 자기 전에 온수 샤워를 통해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올바른 수면 자세 또한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제로 비교적 드물지 않게 자는 동안 통증으로 깨거나 기상 직후에 통증이 가장 심하다고 하시는 척추 질환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만큼 올바른 수면 자세는 허리 건강에 많이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올바른 수면 자세는 사진에서 보시듯 정면으로 누웠을 때는 무릎 밑에 베개를 끼워서 허리 근육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하고 측면으로 누웠을 때는 허리와 골반이 일직선이 되게 한 상태에서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움으로써 다리가 꼬이거나 허리가 꼬이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시고 이로써도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도수 치료나 마사지 등도 시도해보시는 것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윤윤선 MC]
네 허리 통증 완화 도움 되는 방법들 차근차근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이 밖에 또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그냥 혼자 참지 말고 꼭 병원을 방문했으면 좋겠다 할 만한 상황이 있을까요?

[신경외과 전문의 이경민 부장]
먼저 24시간이 지나도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는 심각한 디스크 탈출증을 의심을 해보시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고 다소 경미한 통증으로 여겨진다 하더라도 2주 이상 통증이 호전 없이 지속될 때는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벅지나 다리 엉덩이 등의 통증이 느껴지거나 저림이 느껴지실 때는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므로 병원을 방문하시고 다리에 힘이 없거나 아니면 소,대변 장애가 동반이 될 때는 상당히 응급한 증상이므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적절한 검사 후에 조치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윤윤선 MC]
척추질환 환자 사례까지 함께 봤는데요. 대표적인 척추질환 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수술을 받고 나면은 무엇보다도 재활이 더 중요할 겁니다. 좀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재활 운동에 좀 집중을 하면 좋을까요?

[신경외과 전문의 이경민 부장]
아무래도 가볍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재활은 걷기 운동입니다. 가볍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고요. 걷기 운동은 보통 하시는 것은 아침에 하시는 것을 권유를 드리는데, 그 이유는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연골인 추간판에 수분이 충분한 시기인 아침에 시행을 하는 것이 걸을 때도 충격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구요. 걸을 때 혹시라도 통증이 생긴다면 무조건 쉬시는 것을 기본으로 하시되 통증이 생기지 않는 시간을 점차 늘려보는 처음에는 10분 그다음에는 20분, 30분으로 점차 시간을 늘려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제 자택에서 할 수 있는 플랭크나 브리지 자세도 척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겠고요 아까 말씀드렸던 수영, 요가, 필라테스 등도 동반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구성 조명지)

석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