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게시판

시골 초등학교 특별한 가을운동회..[제보] 등록일 : 2025-10-15 13:27

🎵 성주중앙초등학교 '음악줄넘기 운동회' 특별한 교육 이야기

프로그램 담당자님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참외의 고장, 성주군 성주읍에 위치한 성주중앙초등학교 교장 김동섭입니다. 올해로 37년 차 교육경력을 쌓아온 교육자입니다.

최근 우리 아이들의 체력 저하와 정신적 나약함은 심각한 사회 문제입니다. 체격은 커졌지만, 체육 시간에 운동장을 두 바퀴도 못 도는 아이들이 절반이 넘고, 끈기 부족으로 활동을 쉽게 포기하는 현실을 날마다 접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뛰어노는 대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게임을 선호하는 아이들을 보며 교육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하고, 더불어 사는 바른 인성을 길러줄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 끝에,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면서 운동 효과가 높은 가장 경제적인 운동인 줄넘기에 주목했습니다. 기존의 지루한 줄넘기를 재미있고 신나는 '음악줄넘기'로 바꾼다면 아이들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굳은 결심으로 1993년부터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1993년, 구미의 작은 시골 초등학교에서 시작한 저의 음악줄넘기 교육은 32년이 지난 지금까지 교사, 교감, 교장을 거치며 농어촌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음악줄넘기 620 운동' (매일 20분간 줄넘기 운동하기)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전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성주중앙초등학교에서 학교 특색 사업으로 '신나는 음악줄넘기로 몸 튼튼 마음 튼튼'을 주제로 매일 중간 놀이 시간에 전교생이 사제동행으로 줄넘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요일별로 개인, 커플, 단체 줄넘기 놀이와 게임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자발적이고 즐거운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2025.5.5. TBC 우리들 세상 특집방송-’음악줄넘기로 행복한 성주중앙초 아이들’/ KBS 라이브 오늘 –‘줄넘기를 사랑하는 교장선생님‘)

 또한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꿈도리' 시범단을 조직하여 각종 공연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고 있습니다.(2025.10.27. 경주 APEC K-edu 엑스포 공연 예정)

 이러한 노력으로 음악줄넘기 시범단(20022-2006 성주중앙초 꿈도리, 2007-2010 울릉도 저동초 줄생줄사, 2011~ 2023 줄사랑, 2025 꿈도리)은 전국대회 10회 우승, 아시아 및 세계대회 국가대표로 출전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교육활동 우수사례로 KBS 아침마당 등 33여 회의 TV 방영과 지역 및 전국 단위 행사 80여 회의 초청 공연, 언론 보도 60여 회 등 그동안 울릉도를 비롯한 농어촌 소규모의 32년째 평생 건강을 위한 생활체육의 일환으로 ‘음악줄넘기 운동’의 보급에 온 힘을 다해 달려 왔습니다. 이같은 노력으로 2005년 경북교육상, 2006년 신지식인상, 2011년 올해의 스승상 등을 과분한 영광을 안기도 하였습니다.

드릴 말씀은 본교에서 특색사업으로 추진한 내용을 가지고 오는 10월 31일 기존의 일회성 가을운동회 대신, 학교의 특성을 살린 '2025 성주중앙 줄넘기 축제 한마당'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경꾼 없는 운동회'를 목표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모두 참여하는 줄넘기로 하나 되는 이색적인 축제입니다. 전교생 동아리별 줄넘기대회, 가족 대항전, 지역주민 건강 줄넘기대회 등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가 지역사회와 하나 되는 문화 공동체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저는 내년 2월이면 37년 6개월간의 교직생활을 마무리하는 정년 퇴임을 맞이합니다. 2002년-2006년 교사로 근무하고, 이제 교장으로 두 번째로 근무하는 교직생활의 마지막 학교인 성주중앙초등학교에서 저는 오늘도 아이들과 함께 줄을 넘으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2m도 안 되는 줄 하나로 꿈을 키워가는 시골 아이들"의 밝고 건강한 모습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키워주는 음악줄넘기 교육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촌 작은 학교(전교생 140명)에서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신나는 줄넘기 운동‘으로 밝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하며 희망찬 꿈을 키워가는 소식을 귀사 프로그램을 통해 전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내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성주중앙초등학교 교장실에서

교장 김동섭 올림 

댓글(1)
  • 2025-10-21 15:06

    제작 아이템으로 선정될지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램 제작진에게 해당 내용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