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

대구 간송미술관 모든 계약 파기하라

◀앵커▶
간송미술관 관장이 조세 도피처에 4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한 사실이 드러나 추진 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소식, 최근 전해드렸는데요.

이와 관련해 대구시가 400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대구 간송미술관에 대한 대구시의 특혜 행정 논란이 다시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대구시가 간송미술관과 맺은 모든 계약을 파기하라는 시민사회단체의 요구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윤영균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영균 기자▶
간송미술관 전인건 회장이 페이퍼 컴퍼니 4곳의 실소유주라는 뉴스타파의 보도 이후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통 페이퍼 컴퍼니는 탈세를 목적으로 하는데, 대구시 세금이 대거 투입되는 미술관이 투명하게 건립·운영될 수 있느냐는 겁니다.

시민사회단체는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간송미술관장은 2015년 7월 1일 대구시와 미술관 건립 협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불과 2주 뒤인 16일을 시작으로 8월, 9월에 4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잇따라 설립했습니다.

같은 해 10월 간송미술관 건립 홍보를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었고, 1년 뒤 미술관 영구 위탁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일련의 과정들이 페이퍼 컴퍼니 설립 시점과 맞물려 더 큰 의심을 사고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채정균 대표/대구문화예술혁신포럼
"굉장히 조세포탈 혐의가 있지 않겠느냐. 이런 혐의는 간송 측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대구시도 불법적인 계약서를 체결했기 때문에 간송과 그 책임에 대해서 어떤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죠"

대구시의회 동의와 민간위탁 적격자 심의도 거치지 않은 채 미술관을 영구 위탁하는 특혜성 계약을 한 대구시의 비상식적인 행정도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대구시는 간송 미술관 관장은 향후 정할 문제이며 특혜 행정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인터뷰▶이상민 예술정책과장/대구시
"(발생하는 수입 등은) 매년 회계 감사를 거쳐서 매년 정산 처리하게 됩니다. 사업 계획도 매년 시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어서 우리 시가 앞으로 대구 간송미술관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관리하겠다."

최근 간송미술관 관련 조례가 통과되면서 대구시는 미술관 건립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는 간송미술관 건립을 문화계의 제2 백신 사태로 규정하며 모든 계약을 파기할 것을 대구시에 요구하고 있어 논란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 뉴스 윤영균입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