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

원전 안전은 뒷전···"한수원 사장 책임 물어야"

◀앵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국내 26기 원전에 대해 안전 관련 설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 2백 50건의 부적합, 불일치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감독 기관의 허가도 받지 않고 한수원이 원전 중요 설비를 마음대로 교체하고, 설치하는 등 심각한 불법 행위가 드러났습니다.

원전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한 만큼 최고 경영자인 정재훈 한수원 사장을 수사 의뢰해 사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형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형일 기자▶
원자력안전 위원회가 국내 원전의 안전 관련 설비 실태를 조사한 결과 250건의 부적합, 불일치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안전등급 밸브가 백 70건으로 가장 많고, 내환경, 내진 검증 기기 관련 74건, 방사선 감시기 관련, 6건이 적발됐습니다.

이 가운데 위반 정도가 심한 27건에 대해 과징금 부과와 벌칙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14개 원전에서 내환경, 내진 검증기기를 허가 없이 교체했고, 신한울 원전의 방사선 감시기로 허가받지 않은 실리콘 검출기를 설치했습니다.

◀인터뷰▶송주희 환경운동연합 활동가
"한수원이 원안위의 허가도 없이 안전 관리 설비를 무단으로 관리해 왔고 이렇게 안전 관리가 부실하게 진행된다면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참사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지난(1월) 7일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서는 한수원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원자력 안전위원들은 한수원이 규제 감독기관을 무시한 채 안전과 관련된 중요 기기를 무단 설치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한수원에 대해 과징금을 물려봤자 솜방망이 처벌에 불과하다며, 원안위의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대응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한수원이 이같은 문제를 오랜 기간 반복해 온 만큼 고의성이 분명히 있다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참사에서 보이듯 원전 안전은 한 국가의 운명이 걸린 문제여서 최고 경영자인 정재훈 한수원 사장에 대해 사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정윤 원자력 안전과 미래 대표
원전을 안전을 중심으로 운영하지 않고 돈 버는 중심을 경영했다는 방증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최고 경영자가 이거는 책임을 져야 할 사항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수원의 불법 행위에 고의성이 있는지를 가리기 위해 사법 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형일입니다. (영상취재 최보식)

김형일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