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안동‧포항MBC NEWS

R]경북 땅 투기 없어?.."보여주기 식 조사" 비판

◀ANC▶
경상북도가 소속 공직자와 그 가족에 대한 땅 투기 조사를 벌였는데, 지금까지 투기 의심사례가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가 아니었고, 조사 대상도 다른 시·도보다 적어 보여주기 식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경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LH 임직원들의 땅 투기 논란이 일자 경상북도는 지난 3월 소속 공직자에 대한 자체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경북도청 이전 사업과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단 조성 사업 등 모두 7개 사업지구에 직원들의 땅 투기가 있었는지 조사했습니다.

경북도는 한 달 반 동안 도청과 시군 관련 부서 공무원, 경북개발공사 전 임직원 3,865명을 조사했지만, 투기 의심사례는 단 한 건도 적발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정규식 / 경상북도 감사관
"저희가 조사한 부분은 (경북)도가 개발한 5만 제곱 미터 이상 개발 사업 전체를 다 했습니다. 5만 제곱 미터 이하에 대해서는 투기 의혹이 발생할 경우에 도에서 직접 조사할 계획입니다."


(김경철 기자 )
"하지만 경상북도의 조사 대상 범위가 다른 지자체보다 협소해 공직자 땅 투기 의혹을 조사할 의지가 있냐는 의문도 나오고 있습니다."


소속 공무원 전원을 포함해 2만 명 이상을 조사하는 대구시와 비교하면, 경상북도는 5분의 1 수준밖에 안 됩니다.

◀인터뷰▶은재식 /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
"조사 대상이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 너무
협소하기 때문에 보여주기식 조사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고, 공직자 전수 조사를 통해서 땅 투기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고..."

특히 경북의 조사 대상자 중 퇴직했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출 간 253명과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가족 40명에 대해서는 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지자체의 개발 정보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자체장이나 지방 의원에 대한 전수 조사도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정훈 /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기획국장
"지방 의원들은 아무래도 지역 개발 관련된 정보에 일반인들보다 훨씬 더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본인들이 부동산 의혹 조사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참여하고 본인들의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상북도는 지방의원에 대해서는 조사할 권한이 없고, 소속 공직자도 전수 조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경철입니다.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