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대구MBC 뉴스데스크 사회

대통령 공약사업 '영일만 대교 건설' 가시화

◀앵커▶
경북 동해안 최대 숙원사업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영일만 대교 건설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은 어디까지 와 있고, 반드시 넘어서야 하는 막판 쟁점은 무엇인지 이규설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 4월 포항시 북구 여남동을 찾았습니다.

현장을 둘러본 뒤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발언을 합니다.

 "그냥 그림으로만 딱 볼 때는 몰랐는데. (영일만 대교가) 성사가 안 되면 뭐 추경호 장관이 책임져야 하는 거 아닙니까?"

이로부터 두 달쯤 지난 6월 어느 날, 이번엔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가 포항시 남구 동해면을 직접 찾아 영일만 대교 건설에 한 번 더 힘을 보탰습니다.

 ◀이준석 국민의 힘 대표▶
"군에서 침매(해저터널)로 가라는 거는 여기서 저기까지 가는 거구나"

윤석열 대통령이 방문한 곳이 북구 흥해읍, 이준석 대표가 방문한 곳이 남구 동해면인데 이 두 곳이 바로 영일만 대교 해상교량 9km의 양쪽 끝단 입니다.

영일만 대교는 해상교량 9km와 육상구간 9km, 총길이 18km로 동해고속도로 포항∼영덕 구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초에 영일만 대교는 절반은 해저터널, 나머지는 해상교량으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최근에 등장한 조감도는 전 구간이 교량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해저터널로 지을 경우 총사업비는 3조 7천억 원. 

교량으로 대체하면 약 2조 원으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해저터널은 계획에서 빠졌습니다.

이렇게 되자 국방부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시에 해상교량이 붕괴하면 군함과 잠수함의 통행이 어려워져 작전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국방부를 설득하는 일입니다.

7월 15일 포항 시장이 해군참모총장을 만났고, 8월 4일에도 지역 정치권과 국방부 관계자들이 만나 해결책 마련에 나설 계획입니다.

◀최창호 포항시 건설과장▶
"전체 교량이 파괴될 수 있다는 (국방부의) 가정은 너무 비약적인 것 같고 저희는 그래서 사장교가 두 군데 있고 만약 필요하다면 사장교를 하나 더 설치한다면 충분히 (군 작전이) 가능하다고 포항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방부의 협조를 받아낼 수 있다면 예산 확보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항이 지역구인 김정재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어 힘이 실리는 분위깁니다.

 ◀김정재 국회의원▶
"우리 포항에는 영일만 대교를 비롯해서 풀어야 할 난제들이 많습니다. 이런 난제들을 풀어가기 위해 원희룡 장관과 더욱 긴밀하게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만약 국방부와 협의에 실패하더라도 오천읍과 철강 공단을 통과한 뒤 해상 교량을 3.3km로 줄여 교량을 건설하는 차선책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포항시는 원안대로 해상 교량 9km 건설해야 영일만 대교의 경제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차선책은 고려하지 않는 분위깁니다.

영일만 대교 건설은 10여 년을 기다려 온 지역 최대 숙원사업입니다.

지역 정치권은 모든 역량을 집결해 영일만 대교 건설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점입니다.

mbc 뉴스 이규설 입니다. (영상취재 최현우)

이규설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