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멸종 위기종 위협하는 생태하천 복원사업?

◀ANC▶ 영천시가 다음달부터 자호천에 60억 원을 들여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환경단체에서는 돈은 돈대로 쓰고 환경도 파괴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는데, 이 구간에서는 멸종 위기종까지 살고 있습니다.

윤영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영천댐을 지나 금호강으로 흘러가는 하천, 자호천입니다.

영천시는 자호천 6.7km 구간을 2021년까지 생태하천으로 만듭니다.

다섯 개의 콘크리트 보 아래쪽으로 돌을 쌓아 경사를 완만하게 하는, 이른바 자연형 여울로 만들고 생태공원과 생태탐방로도 조성합니다.

(cg) 문제는 이 일대에 꼬치동자개와 얼룩새코미꾸리, 다묵장어 등 멸종 위기 어류가 세 종이 살고 있다는 점입니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공사 구간 위쪽 2.7km 지점에서 멸종 위기종인 꼬치동자개 4백마리를 방류하기도 했습니다.

(s/u) 영천시는 몇 차례에 걸쳐 정밀조사를 했지만 멸종 위기종은 한 마리도 발견되지 않아 공사를 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INT▶영천시 관계자 "밑으로 갈수록, 쉽게 얘기하면 저희 구간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고 그렇게 연구 결과도 나왔고, 여러가지 저희들도 그걸 가지고 계속 모니터링을 했었고요"

환경단체가 지난 17일과 23일, 각각 한 시간씩 조사를 했더니 멸종 위기종 꼬치동자개 한 마리씩을 찾았습니다

정부는 돈을 들여 멸종 위기종을 방류하고 지자체는 돈을 들여 멸종 위기종 서식을 위협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INT▶채병수 담수생태연구소 소장 "멸종 위기종이 없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공사를 할 때 그걸 감안하지 않고 할 거라는 말이죠. 그렇게 되면 기존에 살고 있던 멸종 위기종들이 쫓겨나게 되는 셈이 되겠죠"

환경단체들은 공사를 취소하고 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윤영균입니다.
윤영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