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NEWSTODAY안동‧포항MBC NEWS

"환경성 암환자 찾아요"..포항서 전국으로 확대

◀앵커▶
포항 시민이 철강공단 인근 주민의 환경성 암 문제에 대해 직접 조사에 나섰는데, 이런 시민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전국적인 운동으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환경성 암환자 찾기운동 선포식이 어제 열렸습니다.

박성아 기자

◀박성아 기자▶
포항제철소를 마주하고 있는 포항시 해도동. 한 집에서 포항산단에서 날아온 분진을 몇 년 동안 모았더니 비닐봉지 한 가득입니다.

◀인터뷰▶조순희/ 포항시 해도동(지난해 6월)
"마시고 살았죠. 갈 데가 없잖아요. 돈이 없으니까..."

이 집을 중심으로 반경 900m 안에는 확인된 암환자만 35명입니다.

◀인터뷰▶배재우/ 포항시 해도동 (지난해 12월)
"폐 사진을 찍어보니까 혹이 종양인지 뭔지 19mm짜리가 하나 나가지고..."

◀인터뷰▶유창임/ 포항시 해도동 (지난해 12월)
"하나는 위암 수술해 가지고 와 있고 우리 동에만 해도 (환자가) 세 명이라. 저쪽 동에는 두 명이고."

상황이 이렇지만, 지난 수십년 동안 환경성 암에 대한 제대로 된 전수조사는 없었습니다. 

결국 이달 초 참다못한 포항시민들이 직접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자체적으로 피해 조사에 나선 겁니다.

◀시민단체 활동가▶ (지난 9일)
"주변에 아시는 분들이나 가족 중에 폐가 안 좋으신 부들이 있으시면 연락하라고 좀 전해주십시오."

이런 움직임은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회에 모인 시민단체들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주요 산단 인근 주민들의 암 발병 문제가 심각하다며, 전국적인 환경성 암환자 찾기 운동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현장음▶
"주요산단 환경성 암 전수조사하라"

"조사하라! 조사하라!"

특히 환경성 암 문제에 있어 피해 조사와 함께 배출물질 저감이 중요하다며, 제도적인 허점을 지적했습니다.

배출저감 의무사업장으로 지정된 업체는 배출물질저감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하도록 4년 전 법이 개정됐지만, 이런 계획을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이행을 점검하는 것이 의무 사항이 아닌데다, 지정 기준에도 문제가 있어 법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인터뷰▶현재순/ 직업성·환경성암119 기획국장
"발암물질을 분명히 쓰고 있는 것으로,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누구나 알고 있는 포스코가 빠져있다는 것은 대상 선정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지 않느냐..."

'직업성·환경성 암 119'는 배출물질저감계획서 공개를 각 지자체에 촉구하는 한편,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환경성 암 신고 접수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MBC 뉴스 박성아입니다.

박성아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