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사회

정부 만류에도 민주노총 집회 강행.."불평등 타파"

◀앵커▶
정부가 만류했지만, 소용없었습니다.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대구에서도 대규모 집회가 열렸습니다.

걱정했던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교육과 산업 현장에 일부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이들은 비정규직 철폐와 공공성 강화 같은 전국적인 이슈를 제기했고, 한국게이츠와 한국장학재단콜센터의 노동 현안 해결도 촉구했습니다.

이 소식은 양관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양관희 기자▶
대구 중구 봉산육거리 한 켠에 민주노총 소속 대구 노동자들이 마스크와 얼굴 가리개를 쓰고 총파업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방역 지침에 따라 49명씩, 구획을 나눠 거리를 두고 앉았습니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철폐와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돌봄과 의료·주택 분야의 공공성 강화 등을 내세워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인터뷰▶이길우 본부장/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문재인 정권이 더 이상 친재벌 기업 정권으로 독재할 것이 아니라 다시 노동자들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사회 대전환 시기에 자동차 부품 중심인 대구가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정의로운 산업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구시와 노정교섭을 촉구하기 위해서.."

특히 대구에서는 한국게이츠 폐업과 한국장학재단콜센터의 정규직 전환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급식조리사와 돌봄전담사 같은 교육공무직도 처우 개선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동참했습니다.

◀인터뷰▶정명숙 지부장/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구지부
"임금교섭에서 비정규직한테는 공무원보다 임금인상을 못 해주겠다, 그래서 1.1% 임금인상을 해주겠다 해서 교섭 결렬돼서 파업에 나왔습니다."

이번 총파업 대회에는 집회측 추산 5천명이 참가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초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 전환을 앞두고 있어, 파업대회를 불법 집회로 규정했습니다.

(양관희)"민주노총은 방역책임을 전가하지 말라며 예정된 총파업 집회를 열었습니다. 다만 일각의 우려를 고려해 자체적인 방역 수칙을 지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집회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교육 공무직 등 일부는 교섭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2차, 3차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해 교육과 산업 현장에 일부 차질이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MBC뉴스 양관희입니다. (영상취재 윤종희)

양관희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