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행정처분 취소‥브리더 논란 증폭

◀ANC▶ 올해 포스코의 용광로 브리더를 통한 유해가스 배출 문제가 환경 분야의 큰 관심사 였습니다.

정부 차원의 조사가 이뤄지고 대책이 발표됐지만, 실제로 포스코가 어떤 개선책을 약속했는지는 공개되지 않고 있고, 예고됐던 행정처분은 없던 일이 됐습니다.

장성훈 기자입니다. ◀END▶

◀VCR▶ 포항제철소는 지난 5월, 용광로 정비 작업 도중 비상안전밸브인 브리더를 통해 유해가스를 배출하다 적발됐고, 경상북도는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을 사전통보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는 세계 모든 제철소들이 마찬가지 상황이라며 행정처분이 부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환경부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조사한 결과, 미국과 유럽의 제철소들은 불투명도 검사와 세미클린브리더 사용 등을 통해, 유해가스 배출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반해 포스코는 세미클린브리더를 설치해놓고도 사용하지 않았고 경상북도는 법이 정한 불투명도 검사를 아예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특히 브리더를 통해 배출되는 미세먼지 양을 측정한 결과, 법적 허용치의 100배를 넘는 것으로 추정됐고, CG)불투명도 검사 결과 역시 법적 허용치를 크게 초과했습니다.

◀INT▶환경부 관계자 "40% 이상이면 '시커멓다'고 되는데 이 정도면 '시커멓다'는 거죠.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철소 인근 주민들의 환경 피해 실태가 다시 조명됐습니다.

◀INT▶포항제철소 인근 주민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가 구름 처럼 완전 뿌옇게 가라 앉아요. 냄새 자체도 다른 쪽에서 살다오신 분은 가스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고 그래요" 그럼에도 환경부는 지난 9월 제철업의 특성을 고려해 브리더 개방을 허가했습니다.

대신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이 마저도 제대로 시행될지는 의문 입니다.

경상북도는 브리더를 합법 배출시설로 승인해주면서 포스코가 어떤 개선책을 제출했는지, 시민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있고 포스코 역시 입을 닫고 있습니다.

심지어 7개월을 끌어온 행정처분 결정을 이제와서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경상북도는 과거 브리더 설치 허가 때 안전을 위해 개방하도록 했는데, 정비작업을 위한 휴풍도 안전을 위한 조치로 판단했고, 환경부가 브리더 개방을 허용한 점을 참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환경단체 등은 환경부가 브리더 개방을 허용한 건 과거 위법 사실에 까지 소급 적용해 면죄부를 주라는 의미가 아니라며, 주민 건강은 무시한 채 기업편에 선 경상북도를 규탄했습니다.

◀INT▶정침귀 사무국장/포항환경운동연합 "포스코가 어떤 저감방안을 가지고 제출했는지,경상북도가 어떤 관리감독으로서 저감하겠다고 하는지 조차 전혀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행정처분만 철회한다는 것은 상당히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이죠"

불투명하고 원칙없는 행정의 경상북도, 대형 환경사건을 일으키고도 시민들에 대한 사과는 커녕 개선대책 마저 공개할 수 없다는 포스코,

포스코 봐주기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브리더 포함한 포스코의 대기오염 문제는 새해에도 논란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장성훈 입니다.
장성훈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