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4]'반일종족주의' 이영훈 전 교수 말바꾸기, 왜?

◀ANC▶ 대구MBC 8.15 특집뉴스, '일본군 위안부,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 네 번째 시간입니다.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이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주장 등을 거침없이 펴면서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대표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이전에 주요 연구자로 참여해 발표한 책에는 완전히 반대 주장을 펴왔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END▶ ◀VCR▶ 최근 출판된 '반일 종족주의'는 서문에서 한국 사회를 거짓말 천국으로 단정했습니다.

거짓말 행진의 절정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주장합니다.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정부나 군에 의한 강제 동원이 아니라 사적 계약관계로써 성노예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SYN▶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추후 입력"

한국인들의 상식과 전혀 맞지 않은 것은 물론 역사적 사실과도 거리가 한참 먼 주장입니다.

일본군 위안부는 2차 세계대전 당시에도 국제법상 성노예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INT▶아베 고키 교수/국제법 전공 "추후 입력"

1990년대 후반 UN인권위원회와 소위원회가 보고서를 내고 일본군 위안부를 '인도에 배반하는 죄'로 규정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사죄와 보상,진상규명, 책임자 처벌도 요구했습니다.

2000년 도쿄에서 열린 여성국제전범법정은 히로히토 천황을 유죄로 판결하기도 했습니다.

이영훈 전 교수는 이런 모든 정설을 뒤집으면서 입증할 사료나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2015년 이 전 교수가 주요 연구자로 참여해서 출판한 '일본군 위안소 관리인의 일기'의 내용과도 완전히 다릅니다.

이 책에는 일본군이 최소 4차례나 조직적으로 위안부를 모집했다고 실려 있습니다.

(CG) 또 일본군 위안부들이 추업부 측 매춘부로 천시돼 왔고 이들이 놓인 상태가 '성적노예 상태'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영훈 전 교수는 말도 안 되는 억측으로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훼손했습니다.

문옥주 할머니가 정신대대책협의회의 꾐에 빠져 일본군 위안부였다고 증언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망쳤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문 할머니의 일대기를 쓴 모리카와 마치코 씨는 할머니가 위안부 운동으로 명예가 회복된 것으로 여겼다고 말했습니다.

(S/U) 한국 내의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의 이런 주장은 일본 극우세력들의 역사인식보다도 오히려 더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INT▶이성환 교수/계명대학교 " 추후 입력"

◀INT▶이신철 교수/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추후 입력"

이영훈 전 교수는 자신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는 MBC 기자를 폭행하고 서울대 명예교수를 사칭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MBC 뉴스 심병철입니다.
심병철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