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

지역 정치권, 포스코에 뒤늦은 '강력 반발'

◀앵커▶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을 결정짓는 임시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오늘(27일)

지역 정치권이 모두 나서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지기로 한 상황에서 

뒤늦게 보여주기식 대처를 한 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장미쁨 기자입니다.

◀기자▶

지역 정치권이 국회에서 한목소리로 포스코를 규탄했습니다.

이들은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은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참아온 지역민에게 절망적인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정재/포항시 북구 국회의원▶

"포항의 모든 시민은 대한민국의 산업 근대화를 위해서 자기 땅을 내주어야 했습니다. 많은 환경오염을 인내하고 참아야 했습니다. 그러면서 키워온 것이 오늘날의 세계적 기업 포스코입니다"

또 지역민이 함께 키운 기업이 서울로 이전하면서 생산 공장만 지역에 남기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강덕/포항시장▶

"지금까지도 (포스코의) 그 오염된 공기를 마시고 있습니다. 당연히 포항에서 포스코가 지역 공헌 사업 차원에서도 포항을 살리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하는 겁니다. 그것이 도리입니다"

기자회견 이후로 예정됐던 포스코 최정우 회장과의 면담은 최 회장의 다른 일정으로 무산됐습니다.

지역에서도 관련 성명이 잇따랐습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는 포스코가 환경 문제에도 불구하고 50여 년 동안 포항 시민의 희생과 사랑에 힘입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포항시민이 철저하게 소외됐다며 포스코의 사회적 책임을 찾기 어렵다고 비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지역위원회도 포스코에 대한 포항시민의 신뢰는 불안과 우려로 바뀌고 말았다며, 이해할 수 없는 지주사 전환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재도/경북도의원▶

"중대재해법이 시행됨으로 인해서 각종 재해 사고와 관련해서 면피용으로 회사를 분리하고, 또 지주회사를 통해서 책임을 면피하는 이런 속 보이는 짓들이 뻔하게 보이기 때문에"

지역 정치권의 잇따른 입장 발표가 때늦은 보여주기식 문제 제기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2021년 12월 10일 포스코가 지주사 전환을 발표한 이후 한 달이 넘도록 지역 정치권이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다가, 주총을 불과 하루 앞두고 돌연 반대 입장을 내놨기 때문입니다.

◀박충일/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집행위원장▶

"2021년 12월 10일 날 포스코 이사회에서 결정 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행동도 하지 않다가 최근에 와서 움직이고 있는데요. 좀 무책임한 행동이지 않으냐, 그동안에 무엇을 했는지 한 번 시민의 입장에서 묻고 싶고요"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지주사 전환에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과 금속노조 등은 주총이 열리는 포스코 본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벌일 예정입니다.

MBC뉴스 장미쁨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원)

장미쁨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