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안동‧포항MBC NEWS대구MBC 정치

대구·경북 특별지자체 어디까지 왔나?

◀앵커▶
재선에 성공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민선 8기 도정 방향으로 '지방시대 개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이 협력해 4차 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면 지방 소멸을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과연 협력이 잘 될 것인가?

이런 의문은 남습니다.

장기적으로 행정통합을 위해 출범했던 대구·경북 광역행정기획단 업무조차도 애초 계획만큼 속도를 못 내고 있습니다.

이도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방 시대'의 개막.

이철우 표 민선 8기의 도정 핵심 방향입니다.

지방 소멸을 막으려면 대구와 경북이 통합해 4차 산업 중심지로 거듭나야 한다는 구상입니다 .

◀이철우 경북도지사▶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우리가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이 돼야 합니다."

이러한 도정 방향은 지난 민선 7기 때도 꾸준히 강조돼 왔습니다.

지난 3월 출범한 대구·경북 광역행정기획단을 토대로 오는 9월 이후 대구·경북 특별지자체를 설립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기획단 출범이 예정보다 늦어지며 특별지자체 설립의 기본인 특별지자체장과 특별의회 의장 선출 등의 내용이 담긴 규약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대구·경북 광역행정기획단에 제출된 신규 사업도 지켜볼 대목입니다.

기획단이 한 달 동안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으로 관장할 사업을 취합했는데, 경북은 제출한 사업안이 없고, 대구시는 경북에 화장장 건립 같은 혐오시설을 짓겠다는 사업안을 냈습니다.

신규 사업과 이미 상생협력 사업으로 나온 43개 과제는 다음 달 대구·경북 한뿌리 상생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확정될 계획입니다.

하지만 후보 시절 대구·경북 행정통합 신중론을 주장한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7월 취임하면 이런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대구와 경북이 함께 추진해 온 대구·경북 통합지자체 설립이 앞으로 제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 뉴스, 이도은입니다. (영상취재 차영우)

이도은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