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정치정치 일반지역

경실련, 현역의원 자질 검증…공천 배제 촉구 34명 명단 공개, TK 의원은 4명

사진 경실련 유튜브 캡처
사진 경실련 유튜브 캡처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현역 의원들의 자질을 검증해 공천 배제, 검증 촉구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공천 배제는 34명, 철저한 검층 촉구는 72명이었습니다.

경실련은 대표 발의 건수와 본회의 결석률, 상임위 결석률, 사회적 물의,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불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는 상장주식 과대 보유, 과거 전과 경력, 반개혁 입법 등 8개 항목을 검증 기준으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천배제를 촉구한 국회의원 34명 중 대구·경북 지역구 의원 4명이 포함됐습니다.

홍석준 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 의원은 상임위 결석률이 21.6%로, 김태호 국민의힘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의원 26.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아 공천배제 촉구 명단에 들었습니다.

김희국 국민의힘 경북 군위군의성군청성군영덕군 의원은 상임위 결석률이 21.6%로 홍석준 의원에 이어 상임위 결석률 상위 3인에 들었고, 2023년 기준으로 상장주식 5억 1,000만 원을 신고했는데 3년간 2억 1,000만 원이 늘었고, 가업과 무관한 투기성 상장주식 보유 신고액이 커 이해충돌 의혹이 있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추경호 국민의힘 대구 달성군 의원과 송언석 국민의힘 경북 김천시 의원은 일반 지주사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 보유와 중소창업투자회사·신기술 사업금융업자 자회사 허용 등을 통해 금산분리 원칙을 훼손한 입법을 했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공천배제 34명 외에 성폭력, 음주 운전, ,병역 비리 등으로 자질검증을 요구하는 72명 중 대구·경북 현역 의원은 5명이 포함됐습니다.

강대식 국민의힘 대구 동구을 의원과 구자근 국민의힘 경북 구미시갑 의원은 음주 운전 등의 전과 경력이 있어 검증 촉구 대상 명단에 올랐습니다.

김형동 국민의힘 경북 안동시예천군 의원과 임이자 국민의힘 경북 상주시문경시 의원은 각각 음주 운전, 도로교통법 위반의 전과 경력과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을 추가로 매입한 의혹으로 검증 촉구 대상 명단에 올랐습니다.

김정재 국민의힘 경북 포항시 북구 의원은 복수의결권을 허용하는 벤처기업법 통과를 주도해 반개혁적 입법 활동을 했다는 판단으로 검증 촉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김은혜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