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NEWSDESK대구MBC NEWSDESK, TODAY 리포트 대구MBC 날씨

주말까지 쌀쌀..다음주 포근

 ◀앵커▶
이번 주는 본격적인 겨울 강추위가 찾아왔는데요.

주말에는 다시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다, 일요일 낮부터 평년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세한 날씨 유하경 기상캐스터입니다.

◀유하경 기상캐스터▶
몸이 저절로 움츠려드는 영하권 기온에 강한 바람까지 불어 이번 주 내내 많이 추우셨죠?

12월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시베리아 고기압’이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날씨 키워드는 강추위와 건조주의보입니다. 시베리아 기단 중·상층 대기에 위치한 찬 공기는 겨울인 12월부터 2월 사이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데요.

우리나라에 내려온 한기는 '기온을 떨어뜨리고' 강풍대를 형성해 '강한 바람'을 만들어냅니다.

때문에 이번 주 대구와 경북에서도 평년보다 낮은 영하권 기온이 이어졌습니다. 또 시베리아 기단은 한랭·건조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대기를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이 영향으로 경북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일주일 가까이 ‘건조주의보’가 발효되기도 했습니다. 다음 주에도 건조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도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곳에 따라 바람이 강하겠습니다.

주말 날씨 살펴볼까요?

토요일 대구의 기온 -1도, 영주 -4도, 경주 -3도로 오늘보다 기온 2도에서 5도가량 내려가며 다시 영하권 추위 보이겠고요.

한낮에는 대구 10도, 안동과 상주 8도, 경주 10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일요일 아침기온 -7도에서 1도 분포, 한낮에는 9도에서 13도 전망됩니다.

영하권 기온은 일요일 낮부터 차차 오르겠고요, 계속해서 경북북동산지와 경북동해안 지역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말동안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면서, 오늘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에 살얼음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요.

결빙으로 인한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는 평년과 비슷한 기온 보이며 대체로 맑겠고요.추위도 이번 주보다 덜하겠습니다.

날씨였습니다.

유하경 기상캐스터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