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재구성 촉구

◀ANC▶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에 이어 경주지역실행기구가 출범하자 울산시 등 원전 인근지역의 시민단체와 지자체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내에 울산 시민들이 100만명이 넘는데도 정부가 의견 수렴조차 하지 않는다며 재검토위원회 재구성 등을 촉구했습니다.

임재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가 출범한 지 6개월만인 지난달 원전이 있는 지자체중 경주시가 처음으로 지역실행기구를 구성했습니다.

월성원전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증설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역실행기구가 구성되자 울산 지역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울산시 북구청 등 지자체와 시민단체등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이 최고 30킬로미터까지 확장됐고,월성원전의 반경 20킬로미터 이내에는 울산시민 44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맥스터 증설 등 원전 정책 논의에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YN▶용석록 탈핵울산시민행동 공동위원장 "월성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사고가 일어난다면 울산시민들이 훨씬 더 많은 영향권내에 들어있는데도 월성원전이 경주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원전 소재지역의 주민의견만 수렴하겠다는것은 옳지 않다는것이죠"

또 이번 사태를 불러 온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를 해산하고 원전 인근지역인 울산 등을 포함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위원회를 다시 구성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주시와 지역실행기구는 맥스터 증설 여부에 대한 의견 수렴 범위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원전 소재 지자체장이 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SYN▶김남용 위원장 경주시지역실행기구 "(의견 수렴범위는 월성원전) 반경 5킬로미터 이내에 있는 기초단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정해졌습니다"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와 경주시 지역실행기구가 출범한 이후 인근 지역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앞으로 맥스터 증설 등 의견 수렴 과정에도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임재국입니다.
임재국

추천 뉴스

최신뉴스